윤석열 대통령 "싸워 이길 수 있는 전투형 강군으로 거듭나야"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 "싸워 이길 수 있는 전투형 강군으로 거듭나야"
'국방혁신위원회' 출범, 군사안보 국방과학기술전문가 8명 위원 위촉
대통령 주관, 북 핵미사일 압도적 대응 방안 등 핵심 안건 논의 목적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3.05.12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국방 혁신의 목표는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압도적인 대응 능력을 갖추고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전투형 강군으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1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방혁신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대통령은 출범식에서 민간위원 8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1차 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대통령은 1차 회의를 시작하면서 "북한의 핵 위협이 고도화되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과학기술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라며 "우리 군의 국방운영시스템 전 분야에 걸쳐 제2의 창군 수준의 대대적인 개혁과 변화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 전 지역에 대한 감시·분석능력, 목표를 정확히 타격할 수 있는 초정밀 고위력의 타격 능력, 복합 다층적인 대공방어 능력을 우선적으로 확보해 북한의 도발 심리를 꺾어놓을 만큼 압도적인 전력을 보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민간의 과학기술 발전 속도에 맞춰 국방 분야에 신기술을 적기에 도입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 국방조직을 재정비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각 군에 분산된 전략적 능력을 통합·운용하기 위한 전략사령부 창설,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군의 지휘통제체계 최적화, 군을 선택한 청년들이 복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복무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도 강조했다.

이날 위촉된 민간위원은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 등 군사안보전문가 4명과 김인호 전 국방과학연구소장 등 국방과학기술전문가 4명이다.

국방혁신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4일 제정된 ‘국방혁신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 의거 설치된 대통령 직속의 위원회이다.

위원장은 대통령이며, 위원은 국방부 장관과 국가안보실장, 대통령이 위촉한 민간위원 8명으로 구성된다.

국방혁신위는 앞으로 국방혁신 추진과 관련된 계획, 부처 간 정책 조율, 법령 제개정, 예산 확보 등에 관한 사항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을 포함한 10명의 위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군에서는 김승겸 합동참모의장과 육해공군참모총장 및 해병대사령관, 방위사업청장, 국방과학연구소장, 대통령실에서 안보1·2차장 등이 참석했다.

◇국방혁신위원회 민간위원은 ▲김관진 위원 前 국가안보실장, 전 국방부 장관 ▲김승주 위원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교수 ▲김인호 위원 KAIST 안보융합원 교수, 전 국방과학연구소장 ▲김판규 위원 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교수, 전 해군참모차장 ▲이건완 위원 청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전 공군참모차장 ▲이승섭 위원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정연봉 위원 한국국가전략연구원 부원장, 전 육군참모차장 ▲하태정 위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