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3400개 CFD계좌 집중점검 착수
상태바
금융당국 3400개 CFD계좌 집중점검 착수
CFD(차액결제거래) 계좌 활용 주가조작 여부조사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3.05.1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금융감독당국이 지난달 말 불거진 대규모 하한가 사태와 관련해 3400개 차액결제거래(CFD) 계좌 집중점검에 착수한다.

14일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과 함께 약 3400개 CFD계좌를 집중점검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자본시장조사과가 지난 4월 중순 이른바 주가조작 사태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고, 혐의가 의심되는 종목에 대한 계좌정보를 확보했다"라며 "이 과정에서 상당수 CFD 계좌가 관여됐음을 확인해 증권사 보유 CFD 계좌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월말 기준 CFD 거래를 지원하는 국내 증권사 13곳과 외국계 증권사 5곳이 보유한 CFD계좌 수는 약 3400개다.

금융당국들은 이들 계좌에 대해 2020년 1월부터 지난달까지 거래 패턴 등을 점검한다. 한국거래소의 점검 결과 이상거래 혐의가 포착될 경우 금융위와 금감원이 조사에 착수하는 식이다. 

한국거래소는 다음주부터 CFD 계좌 집중점검에 돌입한다. CFD 계좌를 활용한 시세조종, 부정거래, 주가조작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2개월 내 점검을 마치는 게 목표다.

금융위는 "통상 거래소의 이상거래 점검에는 약 3.5개월이 소요되지만, 이번 집중점검은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에 특별점검팀을 신설해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점검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 CFD 계좌 개설이 본격화된 2016년까지 점검기간을 늘릴 예정이다. 

금융위는 지난달 28일 서울남부지검에서 구성된 합동수사팀에 자본시장 조사부서 인력 10명을 파견해 있다. 금감원에선 세 명이 파견됐고 두 명이 추가로 갈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관 내 인력 재배치와 시장참여자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불공정거래 시장감시 조사를 기한없이 강도 높게 지속할 것"이라며 "갈수록 진화하는 신종 주가조작 수법 등에 대해서도 감시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