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없는 '보이는 112' 신고 시스템 운영…"가정폭력 예방"
상태바
말없는 '보이는 112' 신고 시스템 운영…"가정폭력 예방"
경찰청 "실시간 영상 전달 위치 확인 비밀 채팅 가능, 적극 이용 당부"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05.1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말할 상황이 아니거나 위치를 몰라도 휴대전화 숫자 버튼 두 번만 누르면 경찰에게 도움받을 수 있다.

경찰청은 ‘보이는 112’ 신고 시스템을 500일간 운영한 결과 총 5만1158건의 신고가 접수됐다고 16일 밝혔다.

[사진=경찰청]
[사진=경찰청]

경찰청이 지난해 1월 시작한 보이는 112는 음성 대신 신고자의 휴대전화 카메라를 통해 위치와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112에 전화한 뒤 경찰 안내에 따라 아무 숫자 버튼 두 번만 누르면 된다. 그러면 경찰이 보이는 112 링크를 신고자에게 문자로 전송한다.

링크를 눌러 접속하면 신고자의 휴대전화 카메라로 위치와 주변 상황이 공유된다.

경찰관과 실시간으로 비밀 채팅을 할 수도 있다. 채팅창을 포털 사이트 화면처럼 꾸며 검색창에 문구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담당 경찰관과 대화하게 된다.

가해자에게 휴대폰을 빼앗기더라도 신고한 사실을 들키지 않을 수 있다. 

보이는 112 홍보를 위해 경찰청은 지난해 9월부터 숫자 버튼을 반복적으로 누르라는 의미의 ‘똑똑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 이후 신고 건수는 2635건에서 3760건으로 42.7% 증가했다.

경찰청은 보이는 112가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학교폭력, 성범죄 등 여러 상황에서 국민 안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다.

경찰청 관계자는 "112 신고 후 안내에 따라 숫자 버튼을 똑똑 누르면 ‘보이는 112’ 접속을 통해, 실시간 영상 전달, 위치확인, 비밀채팅이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말고, 말하기 어려운 위급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