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기시다 총리, 히로시마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 참배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기시다 총리, 히로시마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 참배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첫 참배…한일 공동 참배도 처음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3.05.2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21일 오전 7시30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와 함께,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에 참배했다.

21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와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했다. [사진=대통령실]
21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와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했다. [사진=대통령실]

이번 합동 참배는 기시다 총리가 지난 7일 서울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당시 윤 대통령에게 제안한 것이다.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두 정상은 한국인 원폭 희생자를 추모하고 생존 피해자들에게도 위로의 뜻을 표시하는 한편, 미래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일 양국이 함께 협력해 나가자는 의지도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합동 참배에는 10명의 우리 동포 원폭 피해자들도 참석했다.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 참배는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며, 한일 정상이 공동으로 참배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변인은 이번 참배에 대해 “두 정상이 한일관계의 가슴 아픈 과거를 직시하고,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또 “동북아, 더 나아가 국제사회에서의 핵 위협에 두 정상, 그리고 두 나라가 공동으로 동맹국인 미국과 함께 대응하겠다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한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오늘 참배가 양국 관계에 있어서도, 그리고 세계평화의 관점에 있어서도 중요하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도 “한국인 원폭 피해자에 대해 추모의 뜻을 전함과 동시에 평화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시다 총리의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평가했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