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량구 용마산에서 멸종위기 1급 '산양' 발견 화제
상태바
서울 중량구 용마산에서 멸종위기 1급 '산양' 발견 화제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0.11.18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서울 이길연 기자] 서울 중랑구 용마산에서 멸종위기 1급 산양이 다시 발견돼 화제다.

중량구에 따르면 지난 10일 중랑구청에 근무하는 최모 주무관이 중랑구 인터넷방송국 프로그램 ‘중랑투데이’ 용마산편 촬영 중 용마폭포공원 뒤 등산로에서 우연히 산양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산양을 발견한 최 주무관은 "산양이 있다는 말은 들었지만 용마산에서 서식중인 모습을 가까이 보고 직접 촬영까지 하게 되니 너무 신기하고 기쁘다"라고 말했다.

산양은 천연기념물 217호 멸종위기 1급 동물로 지난 2018년 5월 이후 중랑구 용마산에 종종 모습을 보여 왔다.

서울 중량구 용마산에서 멸종위기 1급 산양이 발견되어 화제다. [사진=중량구청]
서울 중량구 용마산에서 멸종위기 1급 산양이 발견되어 화제다. [사진=중량구청]

중량구는 촬영 당시 산양의 모습이 지난 발견과 달리 살이 많이 찐 모습을 보여 임신 가능성을 두고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연구원 북부보전센터에 문의한 결과, 용마산에 서식하는 산양은 수놈으로 겨울을 대비해 몸집을 불린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북부보전센터는 용마폭포공원의 풍부한 물과 암벽 등의 자연환경이 경사가 높고 암벽으로 이뤄진 숲에 사는 산양의 서식조건과 잘 맞아 떨어져 이곳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중랑구는 도심 속 용마산에 서식하는 산양 보호에 앞장서는 한편 주민들이 보고 놀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산양 알리기에 나섰다.

중량구는 산양을 알리고 용마산 자연생태환경 보전과 자연에 대한 구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오는 19일부터 12월 13일까지 산양 이름 짓기 SNS이벤트를 개최한다.

‘용마산에 서식중인 소중한 산양에게 어울리는 멋진 이름을 지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6개 매체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산양 이름 짓기에 참여한 구민 중 1등, 2등, 3등을 가려 중랑사랑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중랑구는 산양이 서식하는 용마산을 비롯해 망우산, 봉화산으로 둘러싸인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곳"이라며 "용마산에 서식하는 산양이 자연 그대로 우리와 함께 오래 지낼 수 있도록 자연환경을 보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랑구 관계자는 산양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용마산에 서식할 수 있도록 먹이를 주는 행위, 과도한 관심을 주시는 것은 삼가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길연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