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투데이 서울=이길연 기자] 국민 10명 가운데 6명 이상이 코로나19 영향으로 교육 격차가 벌어졌다고 평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민주당 이탄희 국회의원은 16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4∼6일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기본법' 관련 정책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원격수업으로 학생 간 교육격차가 커졌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64.4%가 '커졌다'고 응답했다. '커지지 않았다'는 응답은 22.6%.
모든 계층에서 교육 격차가 커졌다는 응답이 많은 가운데 △40대(72.5%, 18.3%) △초중고생 유자녀 가구층(72.3%, 18.4%)에서는 코로나19로 교육격차가 커졌다는 응답이 70%를 웃돌았다.
교육 격차가 심해진 이유로는 △학생·교사 간 소통 한계(35.9%) △부모 돌봄 부족 등 가정환경 차이(30.7%)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차이(20.3%) 등이 주로 꼽혔다.
30대만 '부모 돌봄 부족 등 가정환경 차이(45.2%)'를 가장 많이 꼽았고 다른 계층에서는 모두 '학생·교사 간 소통의 한계'를 가장 많이 지적했다.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해 학생들 간에 거리두기가 가능하도록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방안에 대해서는 56.5%가 찬성 의견을 밝혔다. 반대는 33.2%, 나머지 10.3%는 '모르겠다'거나 '기타' 답변이었다.
교육과 방역이 가능한 적정 수준의 학급당 학생 수로는 '20명 이하'를 꼽은 응답자가 61.1%로 가장 많았다. '30명 이하' 17.7%, '10명 이하' 15.9% 순이었다.
모든 계층에서 '20명 이하'를 가장 많이 꼽은 가운데 초중고 학부모 세대인 30대(66.4%), 40대(65.1%), 50대(61.7%)에서는 그 응답 비율이 60%를 넘었다.
한편 학생들의 교육 격차에 부모의 소득 수준이 영향을 미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86.0%가 '그렇다'고 답했다. 부모의 소득에 따른 교육 양극화를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영향이 없다' 응답은 8.8%에 불과했다.
이 조사는 지난해 12월 4~6일 만 18세 이상 국민 1000명 무선(85%)+유선(15%)에게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ARS 유무선 혼합조사로 이뤄졌으며, 응답률은 4.5%,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이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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