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화이자, 27일 의료진 접종···'아스트라 vs 화이자' 효능 시험대
상태바
[분석] 화이자, 27일 의료진 접종···'아스트라 vs 화이자' 효능 시험대
화이자 백신, 26일 11만7천회분 도착
백신 부작용에 따라 선호도 갈릴 듯.
첫 백신 접종자, 국내 두 백신의 시험대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1.02.2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26일 예정대로 화이자 백신 11만7000회 분이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국내에 들여올 예정이다. 

이날 도착분인 화이자는 주로 의료인에게 집중 접종 되는 반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요양병원 ·요양시설 위주로 집중 접종될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화이자 백신 11만 7천회 분이 26일 국내 도착하고 27일부터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인들에게 접종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26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첫 접종에 이어 다음날인 27일 두번째 화이자 백신 접종까지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일각에서는 의료진들은 좀더 효능이 높은 화이자 백신을 맞는 반면, 일반 요양시설에는 효능이 떨어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는다는 오해가 생기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의 설득력을 얻자 논란은 완전히 가라 앉았다. 결국 국내 첫 백신 접종자인 동시 시험대에 올랐다. 

다시말해, 이 둘의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부작용에 따라 각 백신 접종 거부와 선호도에서 큰 차이를 보일 가능성은 어느정도 열려 있는 셈이 됐다.

안전한 접종 운송을 위해 정부는 지난 19일 백신 접종에 대한 국내 '모의 수송 훈련'을 가졌다. 당시 여건이 어려운 섬 지역 수송을 위해 군 수송기까지 동원하는 등 제법 큰 훈련을 갖기도 했다. 

전날(20일) 정 총리도 다음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코앞에 두고 막판 현장 유통·준비에 대한 점검에 나섰다. 백신 접종에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정 총리는 경기도 성남시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를 찾아 성공적인 백신 접종을 약속했다. 

방문 자리에서 정 총리는 "다음주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처음 출하되고, 26일에는 역사적인 국내 첫 접종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백신은 제품에 따라 보관과 유통 조건이 까다롭고, 유효 기간도 짧기 때문에 맞춤형 유통관리가 결국 접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정부가 이번 첫 백신 접종에 사활을 걸 만큼 상당히 공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줄곧 "효능·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꾸준한 '안심 발언'을 해오며 국민들을 설득해 왔다.

이를 반영한 듯, 일단 첫 백신 접종 참여율이 높았다는 전문가의 긍정적 견해도 있다. 첫 백신 접종이 순탄해야 계속해서 접종이 순조로울 것으로 판단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 '물 백신' '접종 거부' 등의 표현을 거칠게 써가며 사회적 불안감을 조장했다. 

이에 정 총리는 "백신을 (정치적) 정쟁의 소재로 삼는 일을 자제해 주시고 순조로운 접종에 모두가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6일에는 국내에서 생산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서 첫 접종이 이뤄진다"며 "정부가 책임지고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한 만큼 국민께서는 이를 믿고 백신 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사전 예약 신청을 받은 첫 접종 대상자들의 의향을 확인한 결과 94%의 예상보다 높은 접종 참여율을 보였다. 

이날 예상 밖의 높은 참여율을 보이자 정 총리는 "정부가 책임지고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한 만큼, 국민 여러분께서는 이를 믿고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하며, 한층 접종 분위기를 끌어 올려 놓기도 했다.

한편, 현재 국회에서 의료법 개정안을 두고 논의 중인 것과 관련한 반발로 대한의사협회 총파업 경고와 의료진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참여에 대한 거부하는 일종의 '겁박'하는 발언으로 정부에 엄포를 놓으면 반발했다.

하지만, 정부도 그리 호락호락 물러나지는 않을 기세다. 

만일 의사협회 총파업을 진행할 경우 정 총리는 "특정 직역의 이익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며 "만약 이를 빌미로 불법적인 집단행동이 현실화된다면 정부는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맞불 경고로 대응 수위를 높였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