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창돌김 30개 제품에서 '사카린나트륨' 검출 판매중단 회수조치
상태바
곱창돌김 30개 제품에서 '사카린나트륨' 검출 판매중단 회수조치
  • 정숙 기자
  • 승인 2021.02.2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창주=정숙 기자]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곱창돌김 30개 제품에서 사카린나트륨이 검출되면서 판매중단과 함께 회수조치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마른김 128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곱창돌김 27개 제품과 일반김 3개 제품에서 감미료인 사카린나트륨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중인 곱창돌김 128개 제품 중 30제품에서 사카린나트륨이 검출돼 회수조치됐다. [사진=식약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중인 곱창돌김 128개 제품 중 30제품에서 사카린나트륨이 검출돼 회수조치됐다. [사진=식약처]

이어 해당제품에 대해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를 했으며 해당업체는 '식품위생법'위반으로 고발 등의 조치를 할 계획이다.

곱창돌김은 우리나라 고유품종으로 추위에 약해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한 달 정도만 수확하는 품종으로 단맛이 특징인 고급품종이다.

사카린나트륨은 식품첨가물이지만 자연 수산물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일부 마른김을 만드는 업체에서 단맛을 내기 위해 사용했으면서도 자연 그대로의 ‘김’인 것처럼 속여 판매했다.

사카린나트륨은 추잉껌, 절임류, 뻥튀기 등의 제조 가공 중 단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이번에 검출된 양은 가공식품에 허용된 수준으로 위해평가 결과 인체 위해 우려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나라 국민의 마른김 일일 섭취량을 근거로 사카린나트륨의 노출량을 평가한 결과, 일일섭취허용량(5mg/kg 대비 0.003~0.331%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마른김 제품에 대한 수거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건전한 유통질서가 확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식품안전 관련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숙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