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사본부, 금융사기 범죄 증가 '전기통신금융사기 수사상황실' 운영
상태바
국가수사본부, 금융사기 범죄 증가 '전기통신금융사기 수사상황실' 운영
전국 사건발생 데이터를 취합 분석해 체계적으로 집중 대응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3.08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이재현 기자]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8일부터 경찰청에 '전기통신금융사기 수사상황실'을 운영한다.

전기통신금융사기는 그간 범행 수법이 계속해서 지능화 고도화되어 서민들의 범죄 피해가 매년 증가해왔다.

지난해 전화금융사기 발생 건수 및 피해액은 3만1681건에 7000억 원에 이르며, 메신저피싱 발생 건수 및 피해액은 1만1250건 456억 원이 발생했다.

2월 4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국가수사본부 현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뉴스1]
2월 4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국가수사본부 현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뉴스1]

하지만 경찰 수사는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는 수사국에서, ‘메신저피싱’ 은 사이버수사국에서 범죄 유형에 따라 각각 다른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어 전기통신금융사기 근절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전기통신금융사기의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대응을 위해 ‘수사국과 사이버수사국’이 합동으로 관련 사건을 통합 관리하는 수사상황실을 설치 운영하게 됐다.

수사상황실에서는 전국에서 발생하는 모든 전기통신금융사기 범죄의 정보를 통합해 자료화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전국 발생사건 현황 ▲범죄의 주요 수법 ▲계좌번호 등 범죄이용 수단 등을 분석해 주요 내용을 즉시 시도 경찰청과 경찰서 수사부서에 제공해 범죄특성을 고려한 입체적 종합적 단속 자료로 활용한다.

또한, 인출책 검거, 범죄수익의 추적 등 즉시 조치가 필요한 사안은 경찰청에서 직접 수사지휘지원도 병행하게 된다.

한편 범죄가 이루어지는 과정 및 피해 유형 등을 정밀 분석하고 이를 맞춤형 홍보전략 수립에 활용함으로써, 전기통신금융사기 범죄 피해를 체계적으로 예방한다.

이와 함께, 수사부서 단속과정에서 드러난 제도적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관계기관에 통보하는 등 제도개선도 병행해 추진할 예정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국가수사본부 출범을 맞이해 서민경제를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할 것"이라며 "전기통신금융사기 등 민생침해 범죄 근절을 위해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