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 의원 지역구사무소 성폭력 의혹 파문 확산
상태바
양향자 의원 지역구사무소 성폭력 의혹 파문 확산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1.06.24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광주=이다솜 기자]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국회의원 (광주 서구을) 지역 사무소 당직자가 여직원을 상대로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양 의원의 지역 사무소 관계자인 A씨가 같은 사무소에 일하는 여직원 B씨를 1년여 동안 상습적으로 성추행·성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스1]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스1]

A씨는 양 의원의 사촌동생으로 지난해 양 의원의 당선 이후 지역사무소에서 회계책임을 맡고 있다.

지난 14일 피해 여직원 B씨는 민주당 젠더신고센터에 피해사실을 상담했다. 이같은 사실을 보고 받은 양 의원은 곧바로 피해자와 가해자를 분리한 다음 A씨를 비롯한 지역사무소 직원 3명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피해자 B씨는 격리했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윤호중 원내대표와 송갑석 광주시당 위원장에게 보고했고, 현재 민주당은 당사자들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1주일여간 당 차원에서 별다른 조치가 이뤄지진 않았고, 이번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기 시작하자 뒤늦게 사실 관계 파악에 나서고 있다고 밝히며 사안을 너무 안일하게 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는 최근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12명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 조치가 신속히 이뤄진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 16일에 송갑석 시당위원장이 이같은 사실을 접하고 알아보라 지시 했었다”면서 “일단 양 의원측이 중앙당 젠더폭력신고센터에 먼저 공식적으로 신고 접수해야 하고, 중앙당 윤리감찰단 중심으로 사실 관계 파악을 하고 확인할 예정이다. 하지만 가해자, 피해자 모두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히 양 의원이 피해자 보호를 언급하면서도 피해자와 접촉하고 일부 언론과 인터뷰 과정에서 성폭력 등은 없었다고 밝히면서 2차 가해로 번질 수 있단 우려도 나온다. 가해자로 지목된 A씨가 양 의원과 사촌지간으로 이해당사자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양 의원실에 공문을 보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성범죄 의혹이 확산되자 야당인 국민의힘은 “권력형 성범죄로 얼룩진 민주당, 집권 여당의 현주소다”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이 당사자들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하지만 지난 14일 당에 신고한 후 열흘 가까이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과연 이번 사건에 대해 해결 의지가 있는지, 행여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면서 “양 의원은 단순히 보좌진들을 직무배제 시키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이번 의혹의 인지 여부와 시점을 국민 앞에 밝히고,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 데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파문이 커지자 이날 오후 뒤늦게 입장문을 내고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이소영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양향자 의원 지역사무실 회계책임자의 성범죄 의혹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철저히 조사하고 최대한의 엄중하고 신속한 조치를 하겠다”며 “언론에 보도된 의혹에 대한 확인 및 조사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나 그 모든 것에 앞서 큰 고통을 겪었을 피해자분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민주당 광주시당은 해당 사건에 대해 (인지한 뒤)진상조사에 즉각 착수했으나 성범죄의 특성상 2차 가해 등을 방지하기 위해 그동안 조사내용에 대한 과도한 노출을 삼가고 내부적으로 조사를 진행해왔다”며 “그 과정에서 피해자 격리,관련자 직무배제, 지역사무실 폐쇄, 중앙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의 피해자 상담 등 후속 조치가 진행되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