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등 봄철 '화재 안전' 민원주의보 발령
상태바
전통시장 등 봄철 '화재 안전' 민원주의보 발령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4.02.28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송승호 기자] '화재 안전' 관련 민원 분석 결과 소방시설 불법주정차 단속 요구, 전통시장 및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등 화재방지 방안 마련, 화재 진화에 사용된 민간자원 보상 요구 등의 민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21년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최근 3년간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화재 안전' 관련 민원 7만4374건의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최근 3년간 월별 민원 추이 [사진=국민권익위]

이에 국민권익위는 민원예보를 발령하는 한편 소방시설 불법주정차 방지 방안 마련, 산불 등 화재 안전 방안, 민간자원 보상 및 포상 확대 등의 방안을 관계기관에 제시했다.

'화재 안전' 관련 주요 민원으로는 소화전 및 소방차 전용구역 등 소방시설 불법주정차 단속 요구, 전통시장 화재 안전 대책 요구, 전기자동차 충전 화재 안전 요구, 산불 및 건설현장 화재 안전 요구, 화재진압에 사용된 민간자원 보상 요구 등이 있었다.

이와 함께 국민권익위는 지난 한 달 동안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1월 민원 빅데이터 동향을 발표했다.

올해 1월 민원 발생량은 약 109만 건으로, 전월대비 8.3% 감소하고 전년 같은 달 대비 10.4% 증가했다.

전월 대비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제주특별자치도로, '불법주정차 및 교통법규 위반 관련 신고' 등으로 인해 전월 대비 2.3% 증가했다.

기관 유형별로는 전월과 비교해 지방자치단체 민원은 증가하고, 중앙행정기관, 교육청, 공공기관 민원은 감소했다.

중앙행정기관에서는 국세청 민원이 증가했다. 2023년 귀속 연말정산 관련 문의 및 불편사항 민원 등 총 3만631건이 발생해 전월보다 40.7% 증가했다.

전월 대비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방자치단체는 경상북도 영양군으로 불법주정차 신고 민원 등 총 120건이 발생했다.

교육청에서는 충청남도교육청에 아산 탕정지역 초중등학교 신설 요구 민원 등이 발생해 전월 대비 441.9% 증가했다.

공공기관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 도로시설물 불량 및 포트홀 신고 등 민원이 발생해 전월 대비 47.0%로 증가했다.

국민권익위는 민원예보 업무혁신을 통해 민원데이터뿐만 아니라 외부 언론데이터 등을 융복합한 결과를 분석해 민원예보를 발령하고 있다.

또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민원빅데이터 동향 '국민의 소리'를 비롯한 각종 민원분석 자료를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