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신내 '면목선' 예타 통과···'강북횡단선'은 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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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량리~신내 '면목선' 예타 통과···'강북횡단선'은 탈락
기획재정부 에비타당성조사 심의
청량리역~신내역 12개 역 신설
강북횡단선은 노선 수정해 재추진
"목동선·난곡선은 이달 말 발표 예상"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4.06.05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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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서울시는 면목선 경전철 사업이 기획재정부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예비타당성조사 심의 결과 최종 통과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5일 밝혔다.

'면목선 경전철'은 1호선 청량리역에서 6호선 신내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9.147km에 이르는 노선으로 12개 역사로 구성된다. 총 사업비는 1조 814억원이다.

면목선 계획안 [사진=서울시]

지난 2021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돼 같은 해 10월부터 기획재정부 및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해 왔다.

서울시는 지역균형 교통발전과 시민들의 열악한 대중교통 불편 해소를 중심에 둔 정책적 필요성이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유라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시는 한 차례의 사업계획 변경을 포함해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고 관계기관과의 밀접한 협의 등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오세훈 시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과 주민들이 사업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이며, 교통 불편과 지역균형발전 효과 등을 강조한 발표 등 예비타당성조사 종합평가를 체계적으로 준비해왔다고 덧붙였다.

평가 당일에는 강철원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서울시의 강력한 사업 추진 의지도 표명했다.

시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기본계획, 기본 및 실시설계 등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조기 개통 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같은 날 진행된 '강북횡단선'은 편익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는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강북횡단선 또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주요 노선으로 노선 조정과 사업성 제고 등을 통해 빠른시일 내 재추진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북횡단선은 산악 구간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상 상대적으로 비용은 많이 투입되나, 수요는 적게 예측돼 경제적 타당성이 낮게 평가된 것으로 분석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면목선은 1 6 7 경의중앙 경춘 GTX B/C까지 7개 노선 연계해 사업 완료 시 동북권 교통요지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서울 동북부와 도심을 잇는 면목선은 민생을 위한 주요 노선이자 강북권 대개조, 강북전성시대의 핵심 시설인 만큼 도시철도 지축 완성과 지역발전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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