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에 전국 첫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 구축
상태바
판교에 전국 첫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 구축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4.06.0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박영호 기자] 반도체 설계기업이 설계한 칩의 성능 검증과 상용화를 지원하는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가 성남 판교에 구축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월 열린 반도체 분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의 후속 조치로,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공모 절차를 거쳐 성남 판교로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 구축 입지를 최종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산자부]

성남 판교로 입지가 최종 선정됨에 따라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는 제2판교 테크노밸리에 있는 성남 글로벌 융합센터 안에 조성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올해부터 2028년까지 5년 동안 국비 150억원, 지방비 64억5000만원 등 모두 214억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는데, 한국팹리스산업협회와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성남산업진흥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이 함께 구축한다.

이 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이 확보하기 어려운 검증용 첨단장비를 구비하고 전문 검증인력 채용 등을 통해 반도체 검증 환경을 구축한다.

시스템반도체 설계·검증지원 경험을 보유한 기관 간 연계, 교육훈련 제공을 통해 인공지능·차량용·통신용 반도체 등에 대한 검증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검증 전문 인력과 수요 측면 전문가들이 팹리스 기업에 설계의 취약점 분석, 해결방안 제시 등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제품의 상용화를 지원한다.

산업부는 이달부터 시작해 8월까지 공간을 조성하고 구축된 장비를 중심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기업들에게 검증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설계 프로그램, 시제품 제작 등 반도체 설계를 중점 지원하는 설계지원센터와 검증 및 상용화를 지원하는 검증지원센터 사업을 연계할 예정"이라며 "반도체 칩 설계-검증-상용화 전 주기에 걸친 밀착 지원을 통해 팹리스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