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30년까지 광역버스 25% 수소버스로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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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030년까지 광역버스 25% 수소버스로 보급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4.09.1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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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도입을 확대하기 위해 11일 로얄호텔서울에서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경기도와 인천광역시의 광역버스 노선 업무 담당자와 해당 지역 내 광역버스 운수사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하며, 수소버스에 대한 업무 담당자들의 이해도를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사진=현대자동차]

설명회는 환경부의 수소버스 보급계획 및 지원 현황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대광위의 광역버스 대상 수소버스 전환 계획, 현대자동차와 하이엑시움모터스의 수소버스 제원, 에스케이 이앤에스와 코하이젠의 수소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 및 향후 계획 등이 소개됐다.

수소버스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에 따라 2030년까지 누적으로 2만 1200대가 보급될 예정이다. 올해 8월 31일 기준으로 수소버스는 지금까지 1185대가 보급됐다. 

현재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는 수소버스 40여 대가 운행 중이며,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서 2030년까지 전체 광역버스의 25%를 수소버스로 보급하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수소버스는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차로 같은 무공해차인 전기버스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어,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긴 광역버스 노선에 적합하다.

특히 내연기관 버스가 승용차에 비해 연간 약 30배의 온실가스와 약 43배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내연기관 광역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경우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정부가 먼저 확고한 탄소중립 노력과 함께 수소차 생태계 육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테니, 수도권 수소 광역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해 모두가 함께 역량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송승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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