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기억탐정⑧
상태바
[칼럼]기억탐정⑧
  • 김해미 작가
  • 승인 2012.12.04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해미 작가
[광주=김해미 여행작가]우리가 100년이라는 긴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나의 기억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기억시스템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이미 떨어진 기억력을 회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기억시스템 강화를 위해서 ‘기억력의 비밀’에서는 ‘뇌의 휴식’ ‘적당한 운동’과 ‘지속적인 공부’ ‘감각기능 동시 활용’ ‘씹는 행위’ ‘정리정돈’ ‘기억목표 세우기’ ‘사람과의 대화’ 등을 통한 훈련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기억력은 훈련으로 분명히 나아진다. 하지만 생각보다 긴 시간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받아가면서 훈련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지나친 스트레스는 뇌 활동을 저하하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메모’의 힘을 빌려보자. 고맙게도 메모는 부족한 기억력을 보충해주는 것은 물론, 행위 자체가 기억력을 견고하게 만드는 역할도 한다. 지나치게 많은 생각은 기억하는데 장애가 된다. 이때 메모는 기억해야 할 정보에 집중하라는 신호가 된다. 메모는 기억을 도와주는 수단이지 기억 그 자체가 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메모 자체도 기억을 돕는 형태로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메모 후 바로 다시 소리 내어 읽어보는 습관은 메모의 정확도와 뇌의 기억 능력을 높이는데 모두 유용하다.

그러나 무엇이든 기억하려 들지 않고 무조건 메모만 하는 것은 낙서에 불과하다. 기억과 메모의 차이는 기억은 언제든지 내가 원할 때 꺼내어 정보로 사용할 수 있지만, 메모는 직접 보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 정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혀끝에 맴돌지만 떠오르지 않는 단어….혀끝에 맴도는 기억이라 하여 ‘설단’이라고 하는데, 왜 냉장고를 열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것도 혀끝현상이다. 혀끝현상은 저장방법에 문제가 있어 한때 정보를 찾지 못하는 것으로 주변에서 흔히 보는 현상이다.

혀끝현상을 막으려면 새로운 단어들을 사용해 대화를 많이 하라고 한다. 대화가 필요한 이유는 또 있다. 사람이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눌수록 뇌는 활성화한다. 대화는 상대방의 얼굴을 보고 동작이나 안색을 살피면서 목소리에도 집중하고 그 모든 반응을 종합하여 내가 무슨 말을 할지를 결정한다. 자신이 할 말을 결정하는 것도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만큼이나 복잡한 과정이다. 상대방이 나의 말을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표정, 손짓, 단어들을 골라야 하기 때문이다. 온라인으로 주고받는 대화일 경우 뇌에 미치는 영향은 현저히 떨어진다.

▲ 대화
뇌는 친구에게서 가장 많은 신선한 자극을 받는다고 한다. 누구와도 대화하지 않는 외로운 사람은 뇌가 쉽게 망가진다. 뇌를 건강하게 지키고 싶다면 사람들과의 즐거운 대화를 위한 노력도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미 떨어진 기억력을 회복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뇌에 ‘휴식‘을 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의 경험으로는 오랜 시간 헤매다가 찾아낸 방법이 어느 ‘특별한 명상‘이었다. 그 명상을 통해서 나도 모르게 복잡해진 뇌 환경을 정리 정돈하고 나니 다시 예전의 좋았을 때로 돌아가고 있고, 이제는 생활 속에서 여행을 통하여 비움과 채움을 조절해가면서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집중하고 있다.

지역마다 둘레길, 올레길, 슬로우 시티 등 자연을 통해서 치유할 수 있는 환경도 많다. 자신만의 휴식 방법을 찾아내야 하는 것은 자신의 몫이다.

▲ 둘레길을 걸으며...
경험을 장기기억으로 만드는 활동은 ‘잠‘에서 말했듯이 ’휴식’을 취할 때만 이뤄진다는 사실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팀에서 실험을 진행한 로렌 프랭크 생리학 교수는 “뇌는 휴식 시간에 경험을 점검하고 굳히며 영구적인 기억으로 전환한다. 만약 뇌가 끊임없이 자극을 받는다면 이런 학습 과정이 차단된다.”고 말했다.

뇌는 사실, 기억보다는 망각을 더 많이 한다. 뇌는 자극이 많으면 많을수록, 피곤하면 피곤할수록 정보를 잊어버린다. 입력되는 정보 중 더 중요한 정보를 판단할 틈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입력되는 정보가 너무 많아 모두 중요하지 않게 여겨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망각의 연구에서 독보적인 독일의 철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45~50분마다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할 것을 권했다.

▲ 명상시간 갖기
뇌에 휴식을 줘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편히 쉬거나 명상을 할 때 뇌에서는 ‘알파파’라는 뇌파가 나온다. 알파파가 나오면 뇌에서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혼란스러운 마음이 집중되고 집중력과 기억력, 자신감이 높아지게 된다. 특히 알파파 상태에서는 기억하고 있는지도 몰랐던 잠재기억이 잘 인출되므로 시험을 보기 전이나 학습 전후에도 명상과 같은 뇌 휴식을 취하는 것이 기억의 저장과 인출에 효과적이다고 한다.

뇌는 우리가 생각한 대로, 말한 대로 움직인다. 그리고 우리가 믿는 대로 기억의 능력을 발휘한다. 작은 일도 기억해냈을 때 항상 자신의 기억력을 진심으로 칭찬해주는 것도 잊지 말자!

잃어버린 기억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경제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 그러니 지금까지 기억탐정에서 더듬었듯이 조금만 자신의 뇌에 관심을 갖는다면 많은 것을 아끼고 우리의 100년이 두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며 기억탐정을 마친다. [참고자료: 기억력의 비밀]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뉴스웨이) pressdot@newsway.kr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