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종주 자전거길 140km 신규노선으로 발굴
상태바
국토종주 자전거길 140km 신규노선으로 발굴
신규노선 140km 중 92km 7월 1일부터 시범운영,
2024년까지 2,237km 조성 완료
국토종주 자전거길 정비사업 지역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천 기여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3.06.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김민호 기자] 행정안전부는 2023년 국토종주 자전거길 정비사업으로 자전거길 140km를 신규노선으로 발굴하고, 7월 1일부터부터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행정안전부]
[사진=행정안전부]

국토종주 자전거길 정비사업은 자전거 이용자에게 새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안전한 자전거 주행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신규노선 발굴’과 ‘기존노선 개선’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올해는 27개 지자체를 선정해 33개 사업(신규발굴 8개, 기존노선 개선 25개)을 추진하고 총 80억 원을 지원한다.

먼저, 신규노선은 현재 구축됐거나 몇 년 내 조성될 자전거길 중, 기존노선과의 연결성, 지역 문화 관광자원과의 연계성, 사업계획의 적정성, 개통시기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5년 만에 새로운 노선 240km를 발굴한 바 있으며, 올해는 140km를 추가로 발굴했다.

이번에 추가된 신규노선은 ▲대전 충남 천안 ▲전북 완주 ▲전남 곡성 영암(2) ▲경남 밀양 창원 등 총 140km다.

140km 중 92km는 7월 1일부터 시범 운영되고 나머지 48km는 2024년까지 지자체 자전거도로 조성 완료 이후 운영될 계획이다.

이번에 140km가 추가로 발굴됨에 따라, 국토종주 자전거길은 총 2237km가 된다.

국토종주 자전거길 노선정보와 종주인증제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자전거 행복나눔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존노선 정비사업은 노후 된 자전거 이용시설(도로, 난간 등)을 정비하고 이용자 편의시설(휴게소, 주차장 등) 설치가 필요한 구간을 선정하여 개선하는 사업이다.

2011부터 2017년까지 조성된 국토종주 자전거길은 도로 파손과 시설 노후화로 인한 안전문제가 지속 제기되어 왔다.

행정안전부는 정비사업뿐 아니라 현재 운영 중인 국토종주 자전거길 현장점검 투어단을 통해 정비가 필요한 부분을 적극 발굴해 국민이 자전거도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점검 투어단은 자전거 이용자가 직접 점검에 참여해 자전거길 불편사항 및 문제점을 발굴 개선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연 2회 운영되고 있다.

최훈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이번에 시범운영 되는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국민에게 새로운 즐길거리를 선사하게 되길 바란다"라며 "안전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성숙한 자전거 이용문화 정착에도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지속 발굴 개선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