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024억 투입 지하철 증차로 혼잡도 완화 추진
상태바
서울시, 1024억 투입 지하철 증차로 혼잡도 완화 추진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3.12.26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서울시가 지하철 이용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편의를 높이기 위해 전동차를 증차, 열차 내 혼잡도 완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동차가 추가 투입되는 노선은 4호선 3편성, 7호선 1편성, 9호선 4편성으로, 현재 노선별 혼잡도와 추가 투입 시 예상되는 혼잡도 개선효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다.

[사진=서울교통공사]
[사진=서울교통공사]

서울시는 2024~2027년 총 4년간 사업비 1024억원 중 25%인 256억원의 국비를 요청했으며, 국회와 정부를 지속적으로 설득한 끝에 시가 요청한 국비 전액을 확보했다. 지하철 건설 또는 노후 전동차 교체가 아닌 '운영 중인 노선에 대한 전동차 증차'로는 최초로 이룬 성과다.

서울시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진한 광역교통망 구축으로, 서울 지하철이 연장되거나 연계되는 노선이 확장되면서 서울 지하철 혼잡도가 증가하고 시민 안전이 위협에 처하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국비 지원 필요성 및 시급성을 지속적으로 피력해 왔다.

이번 국비 확보를 통해 2027년 전동차 8편성이 추가 투입되면 출퇴근시간대 혼잡도는 150% 수준으로 크게 낮아져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 및 서울교통공사는 금번 추진하는 전동차 증차사업 뿐만 아니라, 예비열차를 활용한 증회운행 등 다양한 혼잡도 완화 대책을 함께 추진해 왔으며, 2027년 전동차 추가 투입이 완료될 때까지 철저한 혼잡도 관리로 시민들이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교통공사는 혼잡도 완화를 위해 예비열차를 활용해 2023년 4월 2, 3, 5호선 각 2편성을 증회운행한 데 이어 2023년 10월 추가로 4호선 2편성, 7호선 1편성 증회운행을 실시하는 등 혼잡도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또한, 서울교통공사는 출퇴근시간대 혼잡도를 낮추고자 의자가 없는 '전동차 객실의자 개량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완화 효과 등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국비 확보를 통해 혼잡도가 높은 4, 7, 9호선의 혼잡도를 150% 수준으로 낮춰 시민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