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경복궁 영훈당 권역 2027년까지 복원
상태바
문화재청, 경복궁 영훈당 권역 2027년까지 복원
  • 김진희 기자
  • 승인 2024.03.1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대전=김진희 기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일제강점기 훼손된 경복궁 영훈당 권역에 대한 복원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영훈당 권역은 정면 9칸, 측면 2칸 규모의 중심 건물인 영훈당과 주변 행각, 담장, 협문, 우물 등으로 구성돼 있다. 향기가 영원히 이어진다는 의미의 영훈당은 빈궁과 후궁의 처소로 사용됐으며, 주변 행각에는 부제조상궁이 관리하는 곳간 등이 위치했다. 고종 연간에 흥복전과 함께 건립됐으나, 1910년대 일제에 의해 훼철됐다.

영훈당 권역 복원 예시도 [사진=문화재청]

앞서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에서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실시한 발굴조사를 통해 영훈당 권역 북쪽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발전소인 전기등소 터와 유물 등을 확인한 바 있다.

궁능유적본부는 오는 2027년까지 총 165억원을 투입해 영훈당 등 건물 7개동과 우물, 담장 등 주변 시설들을 복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기등소의 석탄을 보관하던 탄고 건물지를 정비하는 등 고종 연간 경복궁의 복합적인 면모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영훈당 복원공사로 인한 경복궁 관람과 경관 저해를 최소화하고자 친환경 디자인 강판을 활용한 고품격 '아트펜스'를 설치하고, 영훈당과 전기등소 관련 홍보관을 마련해 관람환경과 공공디자인을 개선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경복궁을 포함한 궁능 복원정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궁능의 고유 가치를 보존, 계승하고 국민을 위한 다양한 역사문화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희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