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악취 민원 하천 4곳 '오염하천 개선사업' 대상지 선정
상태바
환경부, 악취 민원 하천 4곳 '오염하천 개선사업' 대상지 선정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4.03.2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환경부는 오염하천의 수질을 개선하고 훼손된 수생태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4곳의 하천을 '2024년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선정된 4곳은 한강수계의 율곡천 및 응천, 낙동강수계의 함안천, 영산강수계의 지석천이다.

안성시 죽산천 수질개선 사례 [사진=환경부]
안성시 죽산천 수질개선 사례 [사진=환경부]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은 오염된 하천에 하수도, 비점오염저감시설 등 다양한 개선수단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단기간에 수질 및 생태계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하천 4곳은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또는 총인 농도가 '수질 및 수생태계 생활환경 기준' 보통 등급으로 수질 상태는 중간 정도이며, 하천 주변 마을의 미처리된 생활하수와 축사 등에서 유입된 오염물질로 인해 악취가 발생되는 등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개선요구가 있었다.

환경부는 이들 하천에 대해 2025년부터 5년간 하수도 및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등 약 10개의 국고보조사업을 지원하며, 지자체에서도 생태하천복원 사업을 병행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2023년까지 전국의 중소규모 하천 79곳을 대상으로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을 추진해 왔다. 

개선사업이 완료된 하천은 30곳이며,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농도가 평균 약 35% 개선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금강수계의 신장천의 경우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농도가 약 48% 개선됐고, 한강수계의 죽산천도 약 31%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률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지역주민들이 깨끗한 물환경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오염하천 개선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