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②보] 美 트럼프 대통령, "재선 할까?"
상태바
[분석②보] 美 트럼프 대통령, "재선 할까?"
다급해진 '트럼프 백신 정치'
불안한 '혈장 치료'를 승인한 FDA
올해는 '코로나 대선'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0.08.2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미 식품의약국이 코로나19 혈장 치료에 대한 긴급 승인을 허가할 예정이라고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혈장 치료는 회복기 환자의 혈장을 추출해 다른 환자에게 주입하는 방식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효과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상황이다.

다급해진 '트럼프 백신 정치'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24일) 트윗을 통해 한국시간 오전 6시 반쯤, 중요한 회견이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고,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를 예고했지만 어떤 내용인지에 대한 구체적 설명은 없었다. 현지 언론들은 긴급 회견이 혈장 치료에 대한 미 식품의약국의 긴급 승인과 관련한 내용이라고 당국자들을 인용해 전했다.

혈장 치료는 회복기 환자의 혈장을 추출해 다른 환자에게 주입하는 방식으로 지난 메르스와 사스 사태 당시에도 혈장 치료제가 사용된 적이 있다. 지난 4월, 미국 내에서 코로나19 상황이 가장 심각했던 뉴욕주에서도 중증 환자들에 대해 혈장 치료제를 사용했다.

실제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지난 4월 9일 "이 질병의 치료법도 찾아보고 있다. 코로나19에 감염됐다 회복한 사람의 혈장으로 감염된 사람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감염됐던 사람들의 혈장이 필요하다"고도 말한 바 있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혈장 치료를 받은 사람은 6만 여 명, 하지만 미 보건 전문가들은 혈장 치료의 효능을 증명하는 데이터가 부족하다고 지적해 왔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혈장 치료의 긴급 사용 승인을 한 차례 보류했던 미 식품의약국의 결정이 '정치적 (이용)' 이라고 비판했다, 사실 이 혈장 치료는 성공률이 50% 밖에 되지 않아 위험도가 있는데도 자신의 11월 재선을 위해 무리하게 밀어부치기식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워싱턴포스트도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확보를 대선 승리의 관건으로 보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반전 모색을 위해 공화당 전당대회를 하루 앞두고 이같은 발표를 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은 '백신 정치' 라는 노골적 본색에 굴하지 않고 있다. 상대 대선 후보인 바이든과 측근들이 8월 본격 대선전에 뛰어들며 "코로나19 사태를 이지경으로 몰아 넣은 '트럼프 때리기' 공세" 를 이어가자 트럼프 대통령은 재선을 위한 방어술로 연일 '백신 카드'를 꺼내들며 바이든 후보와 맞설 기미가 시작되고 있는 양상이다. 한마디로 지금 악회된 코로나19 미국 사태를 백신으로 되돌려 놓겠다는 것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2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서 회복된 환자의 혈장을 이용한 치료를 긴급승인했다. 공교롭게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비난을 받은 이튿날이자 공화당 전당대회 바로 직전날이어서 뒷말이 무성하다.

이같이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 전에 '백신 긴급승인을 밀어붙일 것'이란 얘기가 흘러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이날 '혈장 치료'에 대한 긴급 승인을 요청한 것이어서 갈수록 '백신 정치화'를 노골적으로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공화당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월 3일 재선에 도전한다./사진=공공투데이 DB
공화당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월 3일 재선에 도전한다./사진=공공투데이 DB

'혈장 치료' 불안한 FDA 승인

그러다보니 공신력 있는 미국 식품의약국(FDA)마저 정치적 논란에 휩싸이며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신뢰성도 급격히 떨어질 것이란 진단도 있다.

FDA는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혈장치료제의 잠재적 혜택이 잠재적 위험을 넘어선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이유를 들어 혈장 치료를 긴급 승인했고 또 "입원 후 사흘 안에 이 치료제를 처방 받은 환자들의 사망률이 감소하고 상태가 호전됐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환자 7만명이 혈장 치료제를 처방 받았으며 이 중 2만명을 상대로 분석한 결과 치료제의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것을 애써 강조하려는 모양새다. 이 말에도 7만명중 불과 2만명이 효과를 본 것으로 사실상 어느정도만 인정하고 있는 대목이다.

물론 혈장 치료에 대한 호과가 고령층에서 만큼은 절반이상 효과가 입증된만큼 사용은 가능하지만 이후 '어느정도의 위험이 따를지'는 아직 미지수로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이유때문이다.

이날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 치료법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실효성에 대한 신중론을 폈다.

WHO 숨야 스와미나탄 최고 과학자는 화상 언론 브리핑을 통해 "회복기 환자의 혈장을 이용한 치료법이 지난 세기 수많은 전염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됐지만 성공 수준은 달랐다" 면서 "전염병에서 회복된 환자의 항체 수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 치료법을 표준화하기 어렵다" 고 판단했다.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해 혈장 치료법의 효과를 관찰하는 임상 시험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는 있지만, 현재까지 중간 결과를 발표한 연구는 많지 않은 데다 “증거 수준도 낮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이 회원국에서 탈퇴해 경제적 지원과 관심이 끊긴 WHO 발표는 추후 미국이 회원국으로 다시 가입하면서 경제적 지원이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관측에서 보면, 트럼프 대통령과 FDA의 신경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우회적 비판을 한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바이든 후보가 최종 대선후보로 결정 됐다/사진=뉴스1
민주당 바이든 후보가 최종 대선후보로 결정 됐다/사진=뉴스1

올해는 '코로나 대선'

이처럼 올해 11월 미국 대선은 '코로나 대선' 이다. 코로나19 확산 추이와 백신 개발 현황 등이 경제 반등과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장 미국 경제 회복을 장담하며 기선 제압에 나선 반면 바이든 후보는 코로나19 최대 확산국 오명을 비판하며 ‘트럼프 심판론’에 맞불을 놓을 것으로 관측 된다.

공화당은 이날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에서 첫날 전당대회를 열고 주별 경선 결과를 공개 투표하는 ‘롤 콜(Roll Call)’ 방식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대선 후보로 최종 지명했다. 이에 따라 11월 3일 대선은 트럼프 후보와 민주당 바이든 후보간 양자 대결로 박빙의 대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공화당은 부통령 후보에 마이크 펜스(61) 현 부통령을 만장일치 확정했고 민주당의 부통령 후보는 카멀라 해리스(55) 상원의원(캘리포니아주)으로 결정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후보 바이든과 여론조사에서 다소 뒤쳐저 있는데, 이번 대선에서 차별화 전략을 통해 전세 역전을 펼치겠다는 의지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대선은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선거”라며 “우리는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코로나19 국면에서 경제 반등을 주장하면서 “최근 미국 경제 회복은 급격한 V자 반등(Super V)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동시에 증시 호황, 세율 인하, 규제 개혁 등을 열거, 경제 회복을 강조하며 상대후보 '바이든 공약'을 무력화 시킬 계획이다.

앞서 <본지1보> 보도와 같이, 바이든 후보가 '대선 마케팅'으로 활용해 "2차 세계 대전 이후 미 역사상 가장 과감한 정부투자를 하겠다" 고 경제 정책을 제시하자 주식시장이 들썩였다. 코로나19를 막으면 주가는 폭등세로 경제회복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또 그는 주주자본주의 시대 종식을 위한 공약 중 하나로 현행 21% 수준인 법인세를 28%까지 올일 것을 시사한바 있다. 이외에도 현행 7.25달러인 연방 최저임금을 15달러로 올리는 등 노동자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바이든 후보도 코로나19 상황으로 악화된 경제상황과 많은 미 국민들을 죽음으로 몰고간 '트럼프 책임론' 공세롤 펼치며 ‘경제와 방역’을 동시에 잡겠다는 의지다. 이는 사실 트럼프 대통령과 크게 다르지 않은 행보다. 바이든은 최근 ABC방송 인터뷰에서 “코로나19를 통제하지 않으면 국가를 제대로 돌아가게 할 수 없다”며 국가 봉쇄령을 거론했고 “경제를 살리려면 우선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 졍책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경제손실 책임이라는 불리한 상황에서, 미국을 회복 시킬수 있는 가장 확실한 비상 탈출구로 '백신 정치화' 를 선택한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앞으로 트럼프의 '백신 정치' 는 한동안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