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지질학회-전남대, 무등산 국가지질공원 실태 점검
상태바
대한지질학회-전남대, 무등산 국가지질공원 실태 점검
  • 송덕만 기자
  • 승인 2016.04.1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지질학회(회장 허민)와 전남대학교 한국공룡연구센터는 무등산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오는 22일~23일 이틀 동안 국내외 자문단 예비 현장실사를 벌인다.

이번 예비 현장실사는 무등산권 국가지질공원의 현 실태를 점검하고 국제적 가치를 검증하기 위해 무등산과 화순, 담양 일대에서 수행된다.

광주시에서 발주한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타당성조사 및 연구·관리 용역’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이 실사에는 세계지질과학연맹(IUGS) 마르코 코막(Marko Komac, 슬로베니아 대학) 부회장, 호세 칼보(Yose P. Calvo, 마드리드 대학) 사무총장과 국내 학자 및 전문가 10여 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무등산권 국가지질공원의 지질학적 가치와 그 우수성 및 지형과 역사유적의 특징, 인문학적 가치 등을 평가하고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필요사항을 점검할 예정이다.

용역 연구책임자인 허민 전남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예비실사에서 지적된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보완해 무등산 국가지질공원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산하기관인 푸른도시사업소를 통해 그동안 부족했던 무등산권 지질공원의 추가 학술조사를 위한 용역 발주를 준비중이며, 전라남도는 관련 용역을 통해 화순 담양 일대의 적벽, 운주사, 고인돌 유적지 등에 대한 추가연구와 국내외 홍보방안에 대해 상생의 노력을 할 예정이다.

이번 예비 현장실사를 시작으로 학술용역을 수행할 대한지질학회와 전남대학교 한국공룡연구센터는 오는 11월 쯤 환경부를 통해 유네스코 사무국에 무등산지질공원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광주 송덕만 기자 dm1782@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