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 서치국 상임감사, '청렴 전도사' 맹활약
상태바
한전KPS 서치국 상임감사, '청렴 전도사' 맹활약
"비리 사전 예방과 실천 청렴선도 공기업으로 우뚝서는데 큰 역할"
  • 송덕만 기자
  • 승인 2017.07.24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전KPS 서치국 상임감사
국내 발전설비 (원자력,수력 화력, 송변전) 중추신경정비를 담당하며 국가 중요 전력망을 총괄하는 공기업으로 전 직원 5300명의 한전KPS가 청렴 공기업으로 우뚝서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한전KPS가 ▲공공기관 청렴도평가 최우수 등급 ▲부패방지시책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등급 ▲국내기업 최초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37001)인증 획득 등 그 중심에는 국가보훈처 서기관 출신 서치국 상임감사가 있다.

지난해 한전KPS는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정원 2300명 이상인 공직유관단체 그룹인 I유형에서 종합청렴도 8.66점을 받아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총 60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거래업체(외부), 직원(내부), 전문가 및 업무관계자(정책고객) 등을 대상으로 전화, 온라인(스마트폰, e-mail) 조사를 병행한 평가에서 받은 1등급에 의미가 크다.

또한 한전KPS는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패방지 및 공정경쟁에 대한 실천적 국제표준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인증을 획득해 청렴윤리경영 선도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계기가 됐다.

여기에 한전KPS는 '2017미래감사포럼’부패문화 청산 및 선진 청렴문화 확산 우수감사사례 시상식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국제투명성기구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수준의 부패청산과 선진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컨설팅 감사를 적극 추진해 온 결과라는 것.

서치국 감사는 "직원 임직원 모두가 청렴실천을 통한 윤리경영이 청렴 공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게 됐다"고 전제한 뒤 "한전KPS가 청렴한 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제도개선 중심의 사전 예방적 감사와 더불어 전 직원들이 반부패 청렴문화를 조성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 전국 사업소 등 현장을 순회하며 ‘청렴 전도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서 감사는 ‘비리 사전 예방과 청렴문화 실천', 자정능력 강화 등 전 임직원의 관심과 노력을 강력히 주문했다.

내부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직접 사업현장을 방문해 청렴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직원들의 청렴과 관련한 애로사항 등을 상담하는 등 내부 청렴도 챙기기에도 나선다.

뿐만 아니라, 현장 직원과의 고충상담 시간을 갖는 등 주입식이 아닌 사람중심의 청렴교육을 지향하며 한전KPS 청렴문화 확산에 시동을 걸었다.

서 감사 임기동안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최우수’등급 달성 및 부패방지시책평가 3년 연속 ‘우수’등급 달성 △사전 예방적 컨설팅감사로 불합리 제도 102건 개선 △일상감사 통한 타당성 분석 80억 예산 절감효과 실현 △반부패청렴문화 서약 선포식 통한 기업윤리문화 확산 앞장 △상임감사로 회사 경영에 적극 협조하며 약 500억원 수주 확보 등이 업적으로 회자되고 있다.

한편, 서 감사는 국내 전 사업현장을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이어갈 예정이다. 더 나아가, 교육과 함께 제도적인 측면에서도 효과적인 청렴 추진체계를 구축해 부패통제 기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송덕만 기자 dm1782@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