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제 천문 천체물리 올림피아드 전원 입상…종합 10위
상태바
한국, 국제 천문 천체물리 올림피아드 전원 입상…종합 10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 대표단 금1 은2 동1 장려1 수상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2.08.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다솜 기자] 국제 천문 및 천체물리 올림피아드(IOAA)에서 한국 대표단 전원이 입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 조지아 쿠타이시에서 열린 제15회 국제 천문 및 천체물리올림피아드에서 한국 대표단 5명 전원이 입상, 국가 종합 10위를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2022 국제 천문 및 천체물리 올림피아드에 참가한 한국대표단.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 국제 천문 및 천체물리 올림피아드에 참가한 한국대표단.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대표단은 석연우(경기과학고3) 학생이 금메달, 임서윤(서울과학고3) 최상욱(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2) 학생이 은메달, 이영기(경기북과학고2) 학생이 동메달, 문지욱(장유고3) 학생이 장려상을 받았다.

특히 이영기(경기북과학고2) 학생은 지난해 대회 동메달에 이어 올해도 동메달을 획득하면서 2년 연속 메달 수상을 기록했다.

이번 대회에는 세계 45개국 233명의 학생들이 참가했으며 이론 50%(5시간), 관측 25%(주·야간 각 1시간), 자료 분석 25%(4시간) 평가로 이뤄졌다.

이론 문제는 천체물리 기본개념, 시간·좌표, 행성 항성계, 우주론, 우주기술 등의 분야에서 폭넓게 출제된다. 올해는 우주팽창을 고려한 은하간 여행 등을 주제로 13문제가 출제됐다.

주간관측은 성도에서 삭제 또는 추가된 별 표시 문제 등 5문제, 야간관측은 망원경의 시야각과 초점거리 결정 등 2문제가 나왔다.

자료 분석은 외부은하의 중성자성 쌍성계 병합사건에서 방출된 중력파 관측 자료로부터 계의 파라미터 계산 등 2문제가 출제됐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