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방문 모기매개 감염병 주의보
상태바
동남아 방문 모기매개 감염병 주의보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3.03.2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다솜 기자] 질병관리청이 21일 동남아시아 방문자에서 뎅기열 및 치쿤구니야열 지속 발생에 이어 최근 올해 첫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도 확인됨에 따라 동남아시아 방문 시 모기매개 감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질병관리청]
[사진=질병관리청]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병을 일으키는 원인체는 각기 다르지만, 모두 감염된 숲모기류에 물려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매개 모기가 동일하다.

해외유입 모기매개 감염병 3종은 각각 전세계 아열대 및 열대지역 약 100여 개국에서 매년 발생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10개국은 모두 매개모기 서식 및 모기매개 감염병 자체 발생이 보고된 국가에 해당한다.

올해 현재까지 국내 발생이 보고된 모기매개 감염병 사례는 이번에 첫 확진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를 포함해 모두 41명으로 2022년 동기간 발생 대비 약 21배 증가했다.

이들 중 인도 또는 볼리비아 방문력이 있는 2명을 제외한 39명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국가 방문 후 확진됐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첫 확진사례는 50대 여성으로 올해 2월 인도네시아에 방문해 모기에 물렸으며 3월 초 귀국 후 피로 고열, 발진, 결막염 등 증상이 지속되어 의료기관에 내원했다.

뎅기열은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신고된 확진환자 35명 중 베트남을 방문한 후 감염된 사례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인도네시아, 필리핀 , 태국 및 말레이시아, 라오스, 싱가포르, 인도, 볼리비아 순이었다.

치쿤구니야열은 올해 5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태국, 필리핀 방문 후 감염이 확인됐다.

지영미 청장은 "동남아 등 모기매개 감염병 발생 국가를 방문 계획하고 있는 국민은 해외유입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을 숙지해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및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