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KF-21 보라매 시제6호기 최초비행 성공…33분간 비행
상태바
국산 KF-21 보라매 시제6호기 최초비행 성공…33분간 비행
방사청, 1호기부터 6호기까지 시제기 6대 모두 최초비행 성공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3.06.29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한국형전투기 ‘KF-21(보라매)’ 시제 6호기가 최초비행에 성공했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28일 보라매 시제 6호기가 제3훈련비행단(사천)에서 이륙해 오후 3시 49분부터 33분 동안 최초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KF-21 시제 6호기 [사진=방위사업청]
KF-21 시제 6호기 [사진=방위사업청]

이번 최초비행 성공에 따라 보라매 비행시험 시제기 6대 모두 최초비행에 성공하게 됐다.

시제 6호기는 4호기와 마찬가지로 조종석이 전후방석으로 구분돼 2명의 조종사가 탑승할 수 있는 복좌 항공기다.

기본적으론 단좌기와 동일한 형상이지만 후방 조종석 추가로 인한 일부 내부 구성품 변경으로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방사청은 설명했다.

보라매 복좌기는 조종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임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시제 6호기는 단좌형 항공기와의 형상 차이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기존 시제기들과 마찬가지로 조종 안정성, 비행영역 확장, AESA(능동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를 포함한 항공 전자장비에 대한 성능검증, 무장시험 등 다양한 비행시험을 수행하게 된다.

보라매 시제기에는 각각 다른 항공기 도장을 적용하기로 함에 따라 이번 시제 6호기도 항공기 동체와 꼬리 날개에 짙은 위장 색상으로 도색돼 다른 시제기와 차별을 두었다.

이번 6호기 비행 성공에 따라 앞으로 보라매 체계 개발을 추진일정에 맞춰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방사청은 "이러한 성과는 방사청을 포함한 국방부, 합참, 공군, 국방과학연구소 등 관련기관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개발업체들의 노력뿐 아니라 전국민의 적극적인 성원과 지지가 뒷받침됐기 때문에 가능했다"라고 전했다.

방사청은 앞으로 6대의 시제기를 모두 활용해 초음속 비행, 첨단 항공전자 및 전자전 장비, 공대공 무장 등의 능력 검증을 위한 비행시험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이에 따른 결과를 분석 후 개선점 등을 다시 개발과정에 반영해 미래 영공을 지킬 한국형 전투기가 성공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