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보안 인재 10만 양성 '실전형 훈련'부울경 훈련장 곧 개소
상태바
사이버보안 인재 10만 양성 '실전형 훈련'부울경 훈련장 곧 개소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07.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사이버보안 10만 인재 양성’ 목표 달성을 위해 전년도보다 2배 이상의 교육생을 수용할 수 있도록 실전형 훈련장의 교육훈련 서버를 4대에서 10대로 증설한다. 

실전형 사이버훈련장 교육 과정 사례 [사진=과기부]
실전형 사이버훈련장 교육 과정 사례 [사진=과기부]

이에 판교에서 운영 중인 실전형 사이버훈련장의 시설을 보완해 교육과정을 추가 개설하고, 교육생 수는 전년도 1087명에서 올해 2820명으로 크게 확대해 7월부터 신규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또한 실시간 해킹방어 훈련 등 교육과정은 7개에서 19개로 확대하고, 특히 다양한 정보보호 제품 실습을 위한 제품군을 2종에서 12종으로 추가 구비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구직자 및 재직자를 대상으로 최근 발생한 해킹 시나리오 기반으로 가상의 침해사고 환경을 구축하고, 침해사고 조사와 침해 공격·방어훈련, 상용 정보보호 제품에 대한 실습 등 수준별 교육 과정을 편성·지원한다.

먼저 실전형 사이버 침해 대응 과정 중 ‘일방향 침해사고 방어 및 분석 훈련’은 가상의 기업 인프라 환경에 대한 침투를 방어하고, 침투 사례에 대한 취약점 정보수집·분석을 통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방향으로 훈련을 진행한다.

‘양방향 실전 공방 훈련 과정’은 가상의 기업환경에 접속해 각 팀별로 할당된 인프라에 대한 방어와 동시에 상대 인프라를 공격하는 절차와 방법을 훈련하면서 실질적인 침투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실전형 사이버훈련장은 지난해 7월 발표한 ‘사이버보안 10만 인재양성 계획’의 일환으로 확대 추진하고 있는데, 침해사고 상황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함께 실습 훈련을 할 수 있어서 구직자 및 재직자들로부터 해마다 높은 교육 수요가 있다.

이에 2016년 훈련장을 구축한 후 지난해까지 4093명의 교육생을 배출했고, 해마다 교육생 배출 목표를 초과 달성하고 있다. 특히 교육 훈련 기반 확충을 통한 교육생 규모 확대에 대한 요구가 계속 있어왔다.

과기정통부는 그동안의 경험과 교육 수요를 반영하고, 국제적 사이버보안 패러다임 변화를 수용해 기존 7개 교육 과정을 모두 19개 과정으로 확대 편성하기로 했다. 

이로써 날로 지능화·다양화되는 사이버보안 위협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전형 사이버침해 대응 인재를 집중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별 특화된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을 및 지역 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활용해 수도권과 지역의 정보보호 수준 격차를 줄이기 위해 정보보호 지역 거점을 부산·울산·경남에 올해 신규 지정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 센텀시티 지역에 위치한 동남권 지역 거점 센터에는 교육훈련장, 기업 지원시설 등을 구축하고 있다. 

지역 거점 센터 내 사이버훈련장은 판교 센터의 교육 인프라를 공유하도록 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오는 10월부터 지역 거점에서도 실전형 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도권에만 한정돼 있던 사이버보안 실전훈련 기반을 동남권까지 넓히는 한편, 지역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사이버보안 인재를 지역에서 양성할 수 있게 됐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스마트시티·공장·항만·조선 등 동남권 지역 특화산업에 최적화된 사이버 침해 대응인력을 양성해갈 계획이다.

정창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공공과 민간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사이버위협에 적시 대응할 수 있는 실전형 사이버 침해 대응 전문인력의 양성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날로 지능화 고도화되는 사이버공격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실전형 훈련과정의 확대와 함께 위협이벤트 식별훈련, 침해사고 조사 훈련 등 특화 훈련과정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