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시설 재해 대응 내년 1조 8000억 투입…올해 대비 1303억 원↑
상태바
농업시설 재해 대응 내년 1조 8000억 투입…올해 대비 1303억 원↑
상습 침수 농경지 배수시설 확충…노후 수리시설 개보수 등 확대 추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9.0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배수시설, 저수지 등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안전과 관련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올해보다 1303억 원 증가한 1조 8152억 원으로 편성됐다고 7일 밝혔다.

[사진=농어촌공사]
[사진=농어촌공사]

올해 장마 기간 중 평년의 2배에 달하는 강한호우로 배수시설이 없는 저지대 농경지뿐만 아니라 배수시설이 설치된 지역도 기존 시설의 노후화 및 낮은 설계빈도로 침수 피해가 다수 발생했다.

농식품부는 또 설치된 지 오래된 저수지도 상류 하천으로부터 유입된 토사의 퇴적으로 물그릇이 작아지고, 시설 노후화 등으로 홍수 조절 능력이 미흡해 일상화되는 기상 이상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이에 극한 자연재난에도 안전한 농업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상습 침수 농경지를 조기 해소하고, 노후 저수지의 홍수대응능력을 확충하는 등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재해 대응 능력을 적극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농작물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해 4535억 원을 투입해 상습 침수 농경지에 배수시설을 확충하고, 설치된 지 30년 이상 노후된 배수장의 성능 개선에 198억 원을 신규로 반영했다.

아울러 저수지 등 노후 수리시설의 개보수에 6132억 원, 저수지 물 그릇을 키우기 위한 퇴적토 준설에 430억 원을 편성하는 등 대폭 확대한다.

저수지 범람 위험시 인근 주민들에게 조기 경보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홍수 예·경보 시스템 구축도 신규로 반영했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배수시설, 저수지 등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안전 관련 예산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해 대폭 증액했다”며 “앞으로도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재해 대응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