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현장 수급 정상…내년 초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물량 비축
상태바
요소수 현장 수급 정상…내년 초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물량 비축
요소 70일분 요소수 14일분 비축…추가 계약 물량 75일분 입고 예정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3.09.1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다솜 기자] 환경부가 요소수 제조 및 유통 상황을 점검한 결과 현재 요소수 수급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주요 요소수 제조사 및 차량용 요소수 관련 업계와 연속 간담회를 개최해 요소수 현장 수급에 문제없도록 정부와 업계가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한편 제조업계는 간담회에서 현재 나타나는 일부 판매중지 현상은 불안심리로 인한 가수요 증가 현상으로, 공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언급했다. 

요소수 제조업계는 현재 연말 정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요소와 요소수가 비축돼 있으며, 추가 도입 예정 물량까지 고려하면 내년 초까지 사용 가능한 충분한 물량이 확보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현재 70일분(민간 55일분, 조달청 15일분)의 요소와 14일분의 요소수가 비축돼 있고 추가 예정 계약물량(75일분)이 입고되면 내년 2월 말까지 사용가능량이 확보된다. 

또한 만약 중국에서 수출제한이 이루어지더라도 중동과 동남아 등 2021년 당시 수입했던 국가로 대체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 13일에 진행한 간담회에서 주유소 업계는 소비자 불안심리로 요소수 수요가 크게 늘면서 일부 병입 제품이 품절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직접 주입하는 방식의 요소수 판매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쇼핑몰에서도 일부 인기 제품이 품절되거나 가격이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났으나 그 외 제품은 구매가 가능하고 가격변동도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정유사도 직영주유소의 요소수 판매는 차질 없이 이루어지고 비축량도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에 환경부는 수요증가 상황을 고려해 추가 수입 등 물량 확보에 힘써 줄 것과 해외 동향, 유통양상의 변화 등 현장에서 특이정보가 확인될 경우 즉시 공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댈 것을 제조사와 유통업체에 요청했다.

아울러 관계부처와 함께 요소수 수급 상황을 주의 깊게 살피고 지방환경청에서 주유소 현장 상황을 꾸준히 점검하는 등 요소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업계 간담회 결과 요소수 공급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소비자는 주유소에서 충분한 물량을 구할 수 있으므로 정부와 업계의 노력을 믿고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