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돌봄사업단, 23개 중 20곳 전통건축전문가 '전무'
상태바
문화재청 돌봄사업단, 23개 중 20곳 전통건축전문가 '전무'
돌봄사업단, 필수인력인 전통건축 전공자 확보 못해
전문 모니터링 품질 저하, 문화재의 훼손 위험 증가 우려
임금격차 등 대우 미흡이 관련 전공자 외면 불러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3.10.1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

[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전국 문화재청의 돌봄사업단이 전문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문화재 관리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임금격차 등 대우미흡이 인력 부족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개호(담양함평영광장성)의원에 따르면, 전국 23개 지역문화재 돌봄사업단 중 20곳에서 전통건축 전공자를 한 명도 확보하지 못했다.

전문인력 부족은 전문 모니터링의 품질 저하로 이어지고, 결국 문화재 훼손 사전예방 부실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문화재청은 2023년 현재 23개의 지역문화재 돌봄사업단을 운영하며, 총 9천102점의 문화재를 809명의 인력으로 예방관리하고 있다.

이 사업단의 모니터링 업무는 문화재의 가치 인식과 보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그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재 보존을 위한 전문 인력 확보가 절실하다.

그러나 현장에서의 대우와 임금격차 문제로 전문가들이 해당 분야에 지원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어, 문화재의 관리와 보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전문인력이 부족해 지면서 문화재 모니터링 이후 각종 대응조치가 필요함에도 2022년의 경우만 해도 전국 23개 사업단에서 △흰개미 등 생물피해 조치율은 평균 25.6%였으며 4개 사업단은 조치가 필요함에도 조치율이 0%였다. △석조문화재의 경우는 조치이행률이 36.5% △목조문화재의 조치이행률은 42.7%에 그쳤다.

이개호 의원은 "문화재는 우리나라의 소중한 역사와 전통을 담고 있다. 적절한 인력 확보 없이는 그 가치를 지키기 어렵다"며, "정부와 문화재청은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