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빈 살만과 회담…사우디서 21조원 추가 유치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 빈 살만과 회담…사우디서 21조원 추가 유치
尹 사우디 국빈 계기 51개 업무협약 체결
네옴시티 등 韓기업 수주 관심 요청, 530만 배럴 원유 공동비축 계약도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3.10.2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각)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국 정상은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심화·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리야드 야마마궁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리야드 야마마궁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포스트 오일 시대 한국은 사우디의 최적의 파트너로서, 양국 관계가 전통적인 에너지, 건설 등의 분야에서 자동차, 선박도 함께 만드는 첨단산업 파트너십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 고무적"이라며 "관광, 문화교류 분야에서도 협력이 확대돼 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리야드 야마마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원유 수출입이 중심이 된 이른바 ‘중동1.0′ 협력 관계를 첨단 신산업 분야로 확대해 ‘중동 2.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양국 기업은 윤 대통령 국빈 방문을 계기로 156억달러(한화 약 21조원) 규모의 투자 양해각서(MOU) 및 계약 51건을 체결한다.

지난해 11월 빈 살만 왕세자 방한을 계기로 양국 기업이 체결한 290억달러(약 39조원) 규모의 투자 MOU·계약과는 별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지난해 11월 무함마드 왕세자 방한 후 1년이 채 되지 않아 사우디를 국빈 방문하게 돼 기쁘다"라며 "올해는 우리 기업이 사우디에 진출한 지 5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서, 이번 국빈 방문을 통해 양국 관계를 더욱 심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윤 대통령의 사우디 국빈 방문을 환영한다"라며 "사우디의 국가발전 전략인 ‘비전 2030′ 중점 협력 국가인 한국과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윤 대통령과 더욱 자주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특히 윤 대통령과 무함마드 왕세자는 ‘전략파트너십 위원회’의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게 된 것을 환영했다.

이 위원회는 지난해 11월 무함마드 왕세자 방한을 계기로 설립에 합의한 것이다.

또한 윤 대통령은 작년 11월 무함마드 왕세자 방한 이후, 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 개최(올해 3월), 벤처 투자를 위한 1억6000만달러 규모 한-사우디 공동펀드 조성(6월), 중소기업의 사우디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리야드 개소(이번 순방 계기) 등 실질적인 성과가 이어지고 있음을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올해 6월 현대건설이 석유화학 플랜트를 건설하는 ‘아미랄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은 사우디 건설 진출 50주년을 기념하는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네옴, 키디야, 홍해 등 메가 프로젝트에도 우리 기업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왕세자와 사우디 정부의 관심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 원유시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한 현 상황에서 에너지 시장의 핵심 국가이자 원유 수출국인 사우디가 시장안정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해 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사우디 국영석유기업 아람코는 오는 2028년까지 530만배럴 규모의 원유를 울산 비축기지에 저장하고, 국내 석유 수급 비상시에 아람코 원유를 우선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게 됐다.

이 밖에도 윤 대통령과 무함마드 왕세자는 관광, 스마트팜, 특허, 해운 및 해양수산, 통계, 사이버안보, 식약규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양국이 함께 노력해 나가자"라고 의견을 모았다.

윤 대통령과 무함마드 왕세자는 현재 이스라엘-하마스 간 무력 충돌로 불안정이 가중되고 있는 중동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도 인도적 지원 등 필요한 협력을 해나가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무함마드 왕세자는 대통령이 오는 24~26일 리야드에서 개최 예정인 ‘제7차 미래투자이니셔티브’의 첫째날 주빈으로서 특별 세션에 참석하는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참석이 미래 투자이니셔티브의 위상과 영향력을 대폭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