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방시대 종합계획' 발표···지방분권형 국가 전환
상태바
정부, '지방시대 종합계획' 발표···지방분권형 국가 전환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3.11.0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박영호 기자] 정부가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이 위원회 심의 및 의결과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고 밝혔다.

지방시대 종합계획에는 17개 시도와 중앙행정기관, 초광역권 등 3개의 핵심축을 중심으로 2027년까지 추진할 세부적인 청사진이 담겼다.

초광역권 발전계획 구상도 [사진=지방시대위원회]
초광역권 발전계획 구상도 [사진=지방시대위원회]

이 중 초광역권 발전계획은 4대 초광역권 및 3대 특별자치권이 제출한 발전계획을 반영한 '4+3 초광역권 특화 발전'을 통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경쟁력을 제고한다는 내용이다.

4대 초광역권은 충청권, 광주전남권, 대구경북권, 부울경, 3대 특별자치권은 강원권, 전북권, 제주권으로 나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충청권은 초광역 교통망을 중심으로 지역거점 연결, 첨단 바이오헬스, 미래 모빌리티, 소재부품 및 신산업 육성을 도모한다.

전략산업 집중 육성으로 청년층 고용율을 높이고, 초광역 교통망 연결을 통한 오송역 연간 이용객 1100만 명 달성 등을 계획하고 있다. 

광주전남권은 인공지능 코어기술에 기반한 에너지 신산업, 차세대 모빌리티, 반도체, 바이오 등 핵심산업의 공동 협력으로 지역균형발전 및 국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초광역경제권 조성으로 지역내총생산 125조 원 달성, 서남권 통합 1일 생활권 구축으로 인구수 330만 명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대구경북권은 미래차, 반도체, AI, 로봇, 도심항공 등이 융합된 첨단부품 및 소재산업 기반 조성, 지역특화 바이오, 의료산업 육성, 신공항 연계 K-콘텐츠 관광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맞춤형 창의인재 2만 명, 외국 관광객 수 200만 명, GRDP 180조 원 등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부울경은 부산, 울산, 창원, 진주 4대 거점을 연결하는 광역교통 및 수소벨트 구축과 가덕도신공항 및 남부권 광역관광벨트 조성 등을 바탕으로 연평균 3% 경제 성장, 부울경 1시간 통행권 조성 등을 목표로 한다.

3대 특별자치권 중 강원권은 수소에너지, 바이오, 첨단소재, 반도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초광역 협력 및 백두대간권 관광벨트 구축을 통한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조성을 목표로, GRDP 100조 원 달성 및 동해안권, 백두대간권 관광벨트 구축을 통한 생활인구 200만 명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우동기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우동기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전북권은 바이오, 수소, 모빌리티, 탄소산업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고, 고속도로 구축을 통해 동서간 협력체계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생명산업 글로벌 중심기지 도약으로 연평균 3%의 지역경제 성장, 180만 인구선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제주권은 바이오-에너지-문화관광 산업의 초광역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산업 육성 기반 마련 및 권역 간 상생발전으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한다.

바이오-에너지 산업 육성으로 종사자 7200명, 생산액 6300억 원 달성 및 디지털 융합 문화, 관광 활성화로 관광객 1550만 명 방문을 목표로 한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