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방산 공동수출 양해각서 체결
상태바
한-영 방산 공동수출 양해각서 체결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3.11.2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방위사업청은 영국 런던 시장 관저에서 엄동환 방위사업청장과 케미 베이드녹 영국 산업무역부 장관이 방산 공동수출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영국은 주요 G20 국가 중 한국과 방산 공동수출을 위해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최초의 국가다.  

양국은 이번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업체 간 협력 증진을 포함해, 공동으로 방산 수출의 기회를 모색하고 영연방 국가 등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양국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보다 긴밀한 방산 및 안보 협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이 22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시장 관저에서 케미 베이드녹 영국 산업무역부 장관과 '한-영국 방산 공동수출 양해각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방위사업청]

특히 영국은 방산수출 규모 기준 세계 5위권의 방산 강국으로 최근 급성장 중인 K-방산과의 협력 시 상당한 동반상승 효과가 예상되며, 항공우주 및 유도탄 등 첨단 방산분야 수출에서도 향후 많은 성과가 기대된다.

또한, 방산수출 분야에서의 성과에 더해 방위사업청과 영국 국방부는 상호 방위력 협력을 심화해나가기 위한 '파트너십 의향서'를 체결했다.

해당 의향서를 통해 양국 간 공동연구개발 기회를 더욱 촉진하고 물적, 인적 교류를 포함해 기존보다 강화된 방산협력을 시작함을 알리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로써 1993년 한-영 방산군수 협력 양해각서를 통해 이어온 양국 간의 방산협력이 공동 수출과 방위력 개선 협력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한층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방산 공동수출 양해각서 체결과 방위력 협력 파트너십 의향서 체결을 통해 한-영 방산협력이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고 상호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지속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