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사업…특교세 120억 원 지원
상태바
지역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사업…특교세 120억 원 지원
경북 상주 대구 달성 강원 원주 3곳 선정…공공임대 주택 등 건립
기업의 지방 이전 유도 및 안착 효과 기대…주민 생활여건도 개선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3.12.1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김민호 기자] 행정안전부는 ‘2023년 지역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사업’ 공모를 통해 경북 상주시, 대구 달성군, 강원 원주시 3곳을 최종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선정된 3곳에는 기업의 지방이전 촉진을 위해 공공임대주택 1개소 특별교부세 70억원, 복합문화센터 2개소 각 25억원 등 특별교부세 총 120억 원을 지원한다. 

[사진=상주시]
[사진=상주시]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입지, 충분한 인력공급, 근로자 교육·정주여건 등이 패키지로 제공되면 기업의 지방 이전 유도와 안착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일시적인 지원을 넘어 지역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시설이 확충됨으로써 근로자의 정주여건뿐 아니라 주민 생활여건도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은 기업의 지방 투자 유도를 위해서는 입지, 충분한 인력공급, 근로자 교육·정주여건 등을 기업의 수요에 맞추어 패키지로 제공해야 한다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의지가 반영된 공모사업이다. 

특히 기업이 지방이전 후 안정적으로 정착을 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모든 지원사업과 연계해 파격적인 특별교부세를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먼저 경북 상주시의 도심지에는 지역 투자기업 근로자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공공임대 주택’이 건립된다. 

상주시는 SK머티리얼즈 그룹포틴, SK스페셜티, 새빗켐 등의 대규모 투자유치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나 지역 내 신규 고용 인력을 수용할 수 있는 주거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근로자를 위한 주거 시설 확충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행안부의 지역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사업을 통해 다양한 근로자 편의시설을 조성하고 지자체와 연계해 공공임대주택 주변에 공공산후조리원, 제2국민체육센터 등을 설립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대구 달성군 구지면에 위치한 대구 국가산업단지 내에는 ‘구지 근로자 복합문화센터’가 건립된다. 

대구 국가산업단지 주변에는 415개사 1만 4000여 명이 입주하여 근무하고 있으며, 최근 앨엔에프의 2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유치가 성사되었다. 

그러나 문화·복지·편의시설 등 인프라가 부족해 정주여건 개선 사업이 절실한 상황으로, 지역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사업을 통해 구지면 주거단지와 연계해 수영장, 문화강좌실, 영유아돌봄센터 등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주민편의와 근로자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 원주시 부론면에 위치한 ‘부론 일반산업단지’에는 복합문화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지난 9월, 수도권 기업과 미래항공기술센터 유치가 결정됨에 따라 앞으로 3000 명 이상의 근로자가 부론 산업단지에서 종사하게 된다. 

그리고 지역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사업을 통해 복합문화센터가 건립되면 체육시설을 비롯해 회의실, 다목적홀 등 시설이 확충되어 근로자의 불편이 대폭 개선되고, 향후 수도권 기업의 이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번 공모사업이 실질적인 지역 근로자의 정주여건 개선으로 이어져 기업이 지방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사업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 11월 첫 번째 공모사업으로 지역 투자유치 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울주군, 보령시, 구미시 3개 지자체에 특별교부세 60억 원을 지원한 바 있다. 

이에 향후에도 가시적인 기업 지방이전 성과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지역 현장의 기업이 절실하게 필요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