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 해양 마약범죄 대응체계 강화
상태바
해양경찰청, 해양 마약범죄 대응체계 강화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12.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인천=송승호 기자] 해양경찰청은 마약범죄를 뿌리 뽑기 위한 범정부적 총력 대응에 따라 해양 마약 수사 전담 인력을 충원하고 국제공조를 강화하는 등 해양 마약범죄 근절을 위한 총력 대응 체계를 지속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2023년 전국 5개 지방청에 마약수사대를 신설하고 '마약 수사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해양 마약 수사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해 대응 체계를 구축했으며, 해양을 통한 마약 밀반입 정보공유와 국제공조 강화를 위해 중남미 마약 생산국 콜롬비아, 에콰도르 해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제 마약 수사 기관과 실질적 정보교류 체계를 강화했다.

최근 5년간 해양 마약사범 단속 현황 [사진=해양경찰청]

또한, 국내 유관기관과 업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4월에는 관세청과 마약 밀반입 정보교류 및 단속 자산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범정부 '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를 통해 국내 수사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이에, 2023년 해양경찰청 해양 마약범죄 검거 인원은 460명으로 전년 대비 56% 상승했으며, 구속 인원은 89명으로 전년 대비 78% 상승하는 성과를 거양했다.

2024년 해양경찰청은 해양 마약 수사 총괄 컨트롤 타워인 형사마약과 신설과 현장 마약 수사 전담 인력 충원을 적극 추진하고, 해양 마약 밀반입 정보교류 및 국제공조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국제 해양 마약 수사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마약 수사 예산을 대폭 증액해 해양 종사자를 대상으로 마약 예방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국제공조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은 "선박을 통한 해양 마약범죄는 한 번의 범죄로 대량의 마약이 유입돼 국민에게 치명적 영향이 있는 만큼 해양에서 선제적 차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 수사관이 총력 대응해 마약 밀반입 등 해양 마약범죄를 뿌리 뽑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