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비타민D 비알콜성지방간 예방 효과 최초 규명
상태바
질병관리청, 비타민D 비알콜성지방간 예방 효과 최초 규명
충분한 양의 비타민D 보충이 노화로 인한 지방간 생성 효과적 억제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4.01.1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강문정 기자]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비타민D가 자연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비알콜성지방간 생성을 직접적으로 억제할 수 있음을 최초로 규명해 16일 전문학술지에 발표했다.

비알콜성지방간은 간에 5% 이상 지방이 침착된 경우를 말하며, 특히 국내 65세 이상 노인의 40.4%가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다.

연구결과 모식도 [사진=질병관리청]

지방간이 발생하면 간섬유화가 진행되는 간경변 및 간암뿐만 아니라, 2형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및 치매와 같은 만성질환의 원인이 된다.

서구인에 비해 한국인은 비타민D 결핍환자가 증가 추세이고, 특히 노화가 진행되는 고령층에서 비타민D 결핍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D는 당뇨병 및 비알콜성 지방간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있으나, 그 효과와 작용 기전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은 상황이다.

국립보건연구원 내분비, 신장질환연구과 연구팀은 노화쥐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자연 노화에 의한 비타민D 결핍이 미토콘드리아 내막 구조 조절 단백질인 Micos 60 양을 급격히 감소시킴으로써 간에서의 지방 축적이 크게 증가됨을 세계 최초로 증명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노화쥐에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보충하면 Micos 60 단백질을 직접적으로 증가시켜 지방간 생성을 억제함을 증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의과학 분야 세계적인 학술지인 네이처의 자매지 '실험분자의과학' 1월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박현영 국립보건연구원장은 "본 연구 결과는 비타민D의 지방간 예방 효과에 대한 근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비타민D에 의한 예방 효과와 그 조절 기전을 직접적으로 밝힌 의미있는 연구"라고 언급하면서, "고령층에서 적절한 비타민D 섭취가 노화로 인한 지방간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