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4600여 개 제품 안전성 조사계획 발표···소비자 보호 강화
상태바
국표원,  4600여 개 제품 안전성 조사계획 발표···소비자 보호 강화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4.01.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김민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위해제품으로부터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2024년 제품 안전성 조사계획'을 공개했다.

[사진=국표원]
[사진=국표원]

금년 안전성 조사는 시중에 유통 중인 제품을 대상으로 총 7차례에 걸쳐 4600여 개 제품을 조사할 계획이며, 리콜 적발률이 평균 이상이거나 사고, 화재 발생 등 위해 우려가 높은 59개 품목은 중점관리품목으로 지정해 일반관리품목 대비 1.5배 이상의 제품을 구매해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온라인 시장 확대에 따라 온라인 유통제품의 조사 비중을 70% 이상 유지하고, 노약자용 제품, B2B제품 등 안전취약 품목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등 촘촘하고 빈틈없는 안전성 조사로 제품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KC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 등 불법제품의 유통, 판매 근절을 위해 지자체, 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 합동 단속을 추진하고, 온라인 기획 단속,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가 지켜야 할 가이드라인 마련 등 온라인상 불법제품 감시도 강화해 나감과 동시에, 리콜제품의 회수율 제고를 위해 온오프라인 등 유통형태별 맞춤형 리콜이행 점검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진종욱 국표원장은 "이번에 수립한 2024년 안전성 조사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국민이 안심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안전한 소비생활을 위해 제품 구매 시 KC인증 마크 부착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