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역 복지기관과 함께 고립가구 발굴 협력
상태바
서울시, 지역 복지기관과 함께 고립가구 발굴 협력
지난 3년간 고립가구 2456명 발굴, 총 8091명 일상생활 회복 지원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4.03.2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서울시복지재단은 2024년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서울시 내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노인복지관 등 30개 지역 복지기관과 22일 재단에서 협력기관 약정식을 맺는다.

재단에서 운영하는 '잇다+' 사업은 지역사회 내 복지관 및 민간단체가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과 지원체계를 통해 대응 모델을 발굴하고 고독사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 중랑구 신내동에서 임대아파트단지 내 1인 고립가구 안부확인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서울 중랑구 신내동에서 임대아파트단지 내 1인 고립가구 안부확인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2021년 10개소로 시작한 10개소로 시작해 올해 '잇다+' 사업 협력기관은 30개소로 확대됐다. 지난 3년간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고립가구 2456명을 발굴하고 총 8091명이 고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3만 8403건의 각종 지원책을 제공했다.

이번 약정을 통해 올해 '잇다+' 사업에 참여하는 19개 자치구 총 30개 지역 복지기관들은 동주민센터, 지역상점, 부동산, 통장, 주민 등 지역 내 다양한 협력체계를 마련해 고립가구를 찾고 연결하는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다.

재단에서는 약정을 통해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지역 복지기관에 연간 6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한편, 재단은 협력기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고립가구 발굴 최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복지 실무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이에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는 '잇다+' 협력기관 30개소 담당자 및 직원을 대상으로 실무자 교육 및 워크숍을 실시한다.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사업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교육 1회부터 주제별 심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심화교육 6회까지를 커리큘럼으로 구성하고, 실무자간 사업 발전 방향을 논의할 수 있도록 전체 워크숍도 연 1회 개최한다.

또, 각 협력기관 실무자들 간 사업 운영현황을 공유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도록 ‘협력기관 현장 전문가 간담회와 평가회도 마련한다.

아울러, 외부학계 및 현장 전문가를 포험한 협력기관 현장 모니터링 및 자문단을 오는 4월부터 구성해 사업운영 현황 및 연차별 성과목표를 점검하고, 현장 자문 등을 11월까지 펼칠 계획이다.

이수진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장은 "사회적 고립가구 하나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다"라며, "서울시 고립 및 거부가구에게 보다 많은 지역 내 관계를 연결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일상생활을 회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자원연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