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식품' 배짱 영업 '언론의 단골 메뉴'
상태바
'불량식품' 배짱 영업 '언론의 단골 메뉴'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기적 추적조사로 뿌리 뽑겠다"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0.04.29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사법경찰관이 위생식품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박승진 사진기자

"저 집이 왜 지금 영업 중이지? 영업정지 기간 아니었나?"
마을을 산책하던 A(38세) 씨의 발길이 한 업체 앞에서 멈췄다. 분명 허가 없이 차 제품을 제조 가공해 판매하다 적발 돼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곳이었다. 아직 영업정지 기간일 텐데도 보란 듯이 영업을 하는 업체를 보고 있자니, 더욱 강력한 단속이 필요해 보였다.

"여보세요? 배짱 영업을 하는 업체를 신고하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전화를 건 A 씨는 해당 업체는 물론 유통 중인 제품까지 회수 폐기하겠다는 안내를 받고 통화를 종료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불량식품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은 날로 커지는 추세다. 불량식품 관련 이슈가 언론의 단골 메뉴가 된지 오래고 정부에서도 여러 기관 및 부처를 동원해 불량식품 단속에 나서고 있다. 또한 국민의 신고 사례도 이전에 비해 많이 늘어 났다.

문제는 불량식품 관련 범죄 역시 갈수록 지능화 되고 그 영역 또헌 넓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제는 불량식품 신고를 보다 철저히 조사 처벌하는 한편 소비자가 신고한 실마리 정보를 적극 활용해 선제적으로 감시, 대응하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단속을 진행해도 '안 걸리면 그만' 이란 생각으로 불량식품을 생산, 판매 하는 자가 끊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식약처 식품총괄대응팀은 "당국에 접수되는 민원 사항은 유형별로 분류하여 우선 순위기 매겨진다. 이 중 내부고발 및 중대 위해신고는 신속히 대응한다" 며 "단속부터 위해식품 회수까지 원스톱 행정을 수행하고 다른 처리기관이 합류할 경우 공동조사 역할과 관리를 하게 된다" 고 말했다.

이 조사 과정에서 심사관리가 필요한 민원이나 온라인 모니터링 사항은 지자체, 사이버 조사단 등으로 이첩된다. 여기서 그치는게 아니라 월 1회 이상 조사 결과를 분석한 후 심각성에 따라 기획단속을 진행 하거나 사업부서와 공유하게 된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업체들을 선별하는 데 활용된다. 이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불법행위를 뿌리 뽑겠다는 당국의 각오다. 만약 한두 군데가 아닌, 업계 전체에 걸친 불법 행위가 발견 될 경우 전국 단위 점검시스템을 가동해서라도 조사하게 된다.

실제 한 유통회사에서 수입식품의 유통기한을 아세톤으로 지우고 새로 찍어서 유통시킨다는 민원이 들어오자 사건의 중대성을 인식한 당국의 조사단은 지체 없이 현장 점검을 단행해 적발했고 창고에서 보관 중인 물품도 전량 판매를 중단 시키고 회수 조치해 더 큰 피해를 막게 됐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