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재산1위 전봉민 국회의원 국민의당 탈당···父 보도 무마 발언
상태바
국회 재산1위 전봉민 국회의원 국민의당 탈당···父 보도 무마 발언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12.23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부산=이재현 기자] 국민의당 전봉민 (부산 수영)의원이 편법 증여를 통한 재산 증식, 부친의 방송 취재기자 매수 시도 등이 불거지자 22일 국민의힘을 자진 탈당했다.

부산지역 언론을 종합하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물론, 부산시당, 민주당이 절대 다수인 부산시의회까지 나서 그야말로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 의원 부친의 “3000만 원 줄게”라는 원색적인 발언이 비판 여론을 자극한 측면도 크지만, 내년 4월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겨냥한 포석도 담겨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편법증여’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편법증여’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전 의원의 부친이 언론인에 3000만 원으로 회유를 시도했다”며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에 따르면 이는 3년 이하 징역 및 3000만 원 벌금 대상”이라고 지적하며 관계 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다.

이어 신영대 대변인은 이날 전 의원의 탈당에 대해 “부친의 3000만 원 보도무마 청탁에 사죄하며 탈당한 반면 본인 재산 증식 과정에서 제기된 편법증여 의혹은 전면 부인했다. 선택적 사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진정으로 사죄한다면 당적이 아닌 의원직을 내려놓는 것이 마땅하다”고 비판을 이어나갔다.

그러면서 “전 의원의 탈당은 박덕흠 의원에 이은 두 번째 ‘면피용 꼬리자르기’”라고 했다.

또 전날 민주당 정치개혁 태스크포스(TF)가 전 의원 등을 겨냥해 국회의원 임기 시작 전 3년 이내의 민간 부문 활동 내역을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는 ‘이해충돌방지법’을 발의한 데 이어 이날에는 부산시의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전 의원 일가의 특혜, 위법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특별조사위원회 가동에 나섰다.

부산시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오는 24일 특위 구성안을 본회의에 상정, 통과 즉시 특위를 꾸려 해당 의혹들에 대한 진상조사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특위는 전 의원 부친 회사인 이진종합건설이 2014년 부산 서구 송도해수욕장 인근 한진매립지 부지를 매입해 69층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특혜나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를 들여다볼 계획이다.

또 해당 부지의 주거용도 비율을 50%에서 80%로 상향 조정하는 지구단위계획 변경안 통과 과정에서 전 의원 부친의 사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 점과 당시 환경영향평가위원장이었던 부산시 고위 공무원이 퇴직 후 이진종합건설에 취업한 점 등의 위법성 여부도 조사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예상치 못한 악재에 전전긍긍하면서도 이미 일부 언론 보도와 여당 의원이 국정감사를 통해 몇 차례 제기한 해당 사안이 갑자기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데 대해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연관짓는 시각도 엿보인다.

전 의원 측은 부친의 발언에 대해서는 “부절적했다”며 거듭 사과하면서도 일감 몰아주기를 통한 편법 증여 등에 대해서는 법적인 문제가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논란이 된 송도 주상복합건물의 경우 부지를 소유한 한진중공업의 경영난으로 전 의원의 부친 회사인 이진종합건설이 개발을 맡게 됐으며, 자회사에 일감을 준 것도 관련법상 문제 소지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권이 이번 일을 계기로 재산 증식 과정에서 의혹이 제기된 야당 의원들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 움직임을 보이자, 4월 총선 패배 이후 ‘부자 기득권’ 정당 이미지를 탈피하는 데 주력해 온 국민의힘은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여권이 전 의원 사태와 관련해 ‘재산가’들이 대거 공천된 국민의힘 총선 공천 과정까지 들여다볼 것이라는 설이 나오는 등 4월 보선 전까지 이와 관련한 전선을 최대한 확대시킬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