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 특별포획단 운영
상태바
여름철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 특별포획단 운영
환경부, 울타리 및 매몰지 사전점검 등 대응 강화대책 추진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1.07.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인제=이다솜 기자] 여름철 높은 기온과 잦은 강우 등 현장의 환경 특성에 맞춘 ‘여름철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대응 강화대책’이 마련돼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환경부의 이번 대책은 먼저, 울타리 사전점검을 통해 파악된 훼손구간을 보수하면서 취약지점을 경광등 및 기피제 등으로 보완하고, 24시간 신고전화 및 긴급복구팀 등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2일 본격적이 장마철을 앞두고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상동리 일대를 찾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 울타리'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2일 본격적이 장마철을 앞두고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상동리 일대를 찾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 울타리'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취약 매몰지에 대해서는 침수 유실 붕괴 등을 집중 점검하고, 차단시설 및 안내표지판 등 시설물도 꼼꼼하게 살핀다.

발생 인접지역에 대해서는 환경부 수색인력을 확대 투입해 감염범위를 조기에 파악 및 대응하고, 최남단 광역울타리 인접지역에 대해 특별포획단을 확대 투입하는 등 야생멧돼지 포획을 강화한다.

아울러, 하천 및 댐 등 수계를 중심으로 수색을 강화해 폐사체 유입 등을 감시하고, 주요 수계(33개 지점)에 대해 하천수 토양 부유물 등 환경시료를 채취, 검사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여부를 감시한다.

이 밖에도 환경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울타리 출입문 닫기’ 운동(문닫고, 소독하고, 신고하고)을 실시하며, 이번 여름철 기간 동안 집중적인 홍보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차단방역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여름철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강화와 관련해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2일 오전 강원도 인제군 현장을 방문해 울타리 및 매몰지 등 관리실태와 현장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현장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홍정기 차관은 울타리 차단기능이 항상 유지되도록 현장관리인의 상시점검과, 집중호우 이후 울타리 훼손구간에 대한 긴급 보수 등 대응체계를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매몰지 현장을 둘러보고 난 후 장마철 매몰지의 토사 유출에 대비한 주기적인 점검 등 철저한 관리를 지시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여름철에는 수풀이 우거지고 무더위로 인해 수색 포획 등 현장 대응인력의 활동에 제한이 있으며, 장마철 집중호우 등으로 시설물 관리에도 어려움이 많다"라면서, "이번 주말부터 장마가 시작되니 준비를 철저히 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막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