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593건 산업기술유출 사건 수사 1638명 검거
상태바
최근 5년 593건 산업기술유출 사건 수사 1638명 검거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산업기술 유출 전문 수사인력 확충 엄정대응
20개팀 101명 투입 조직 재정비 특별단속 전개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2.02.21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주요 경쟁국들의 국내 핵심산업 기술 인력 탈취시도를 막기 위해 산업기술유출 수사 집중체제를 확립 산업기술 유출에 적극 대응하고 나섰다.

국가수사본부(안보수사국)은 이달 21일부터 10월말까지 253일간‘산업기술 유출 특별단속’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걸린 국가수사본부 현판 [사진=뉴스1]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걸린 국가수사본부 현판 [사진=뉴스1]

이번 특별단속에는 안보수사국 직속 안보수사대 및 17개 시도청 소속 산업기술보호수사팀 인력 전원을 투입해 산업기술 유출범죄 전반에 대해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국가 핵심기술을 해외로 유출한 사건을 단속한 수사팀에게는 특진 등 포상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국가수사본부는 최근 5년간 593건의 산업기술유출 사건을 수사해 1638명을 검거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다.

국가수사본부는 산업기술유출 전담 수사 인력을 증원하고 일부 시도경찰청의 산업기술보호수사팀을 수사대 단위로 격상하는 등 조직을 재정비하고 수사관들의 수사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신규 수사관들은 경찰수사연수원의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토록 하고, 민간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문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기술유출 수사에 핵심적인 디지털증거분석 능력 강화를 위해 전문교육 및 자격증 취득지원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4개청(6명)에서 운영 중인 산업보안협력관 제도를 모든 시도경찰청으로 확대하고, 산업보안협의회 운영을 활성화해 산업 분야, 학계와도 소통 및 동반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원 산업부 등 산업기술유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각 기관에 신고 접수된 사건을 경찰에서 넘겨받아 산업기술보호수사팀 에서 집중 수사할 예정이다.

국가수사본부는 "향후에도 안보수사국을 중심으로 산업기술 유출 수사역량을 더욱 강화해 반도체 2차전지 조선 등 국내 기업의 핵심기술을 보호함으로써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겠다"라며 "산업기술유출이 의심되거나, 피해를 보았다면 가까운 시도경찰청 산업기술보호수사팀으로 신고를 접수하거나 가까운 경찰서(민원실)로 방문해 상담 받을 것"을 당부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