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 5년만에 '책임통감' 뒤늦은 사과
상태바
옥시, 5년만에 '책임통감' 뒤늦은 사과
피해자연대 "옥시 면피성 사과 받을 수 없어 용서없다" 반발
  • 송덕만 기자
  • 승인 2016.05.03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시'가 가습기살균제 사건에 대해 5년 만에 뒤늦은 사과를 했지만 피해자 가족과 단체들은 옥시의 사과를 거부하며 1인 시위, 고발장 접수 등 거세게 반발했다.

▲ 지난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이 발생한지 5년 만에 옥시레킷벤키저 한국법인장 아타 샤프달(왼쪽)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들에게 고개 숙이고 있다.ⓒ포커스뉴스
옥시는 2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사과하고, 피해보상 방안을 발표했다.

아타울라시드 사프달 옥시 대표는 "자사 제품이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일으킨 점, 신속히 적절한 대책을 내놓지 못한 점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또 "질병관리본부와 환경부로부터 1, 2등급 판정을 받은 피해자들 가운데 옥시 제품을 사용한 피해자를 대상으로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며 "가습기살균제로 고통 받은 다른 피해자를 위해 인도적 기금의 사용을 희망한다"고도 말했다.

실험 결과 은폐·조작 의혹에 대해선 "사실과 다르다"고 말하며 "만약 사실로 드러난다면 어떤 법적 조치도 달게 받겠다"고 밝혔다.

영국 본사의 입장에 대해서는 "본사 CEO를 대신해 사과를 전한다"며 "본사도 보상방안을 제대로 이행하기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옥시의 사과와 피해보상 방안 발표에 대한 피해자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유가족연대(피해자연대) 회원들은 사프달 대표의 기자회견 도중 "옥시가 일부 피해단체에만 기자회견 사실을 알렸다"며 거세게 항의하면서 기자회견이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사프달 대표의 기자회견 후 곧바로 기자들 앞에 선 최승운 피해자연대 대표는 △옥시의 수사 면피용 사과 거부 △반인륜적인 옥시의 한국 시장 자진 철수 및 폐업 △피해자가 납득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 등의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발표했다.

가습기살균제로 인해 만성폐질환을 앓게 된 임성준(13)군의 어머니 권미애(40)씨는 "몇 번이고 아이를 데리고 옥시 본사를 찾아갔지만 그때는 쳐다보지도 않았다"며 "사과를 하려면 처음부터 사과했어야 했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기자회견장 밖에서도 옥시를 규탄하는 목소리는 끊이지 않았다.

강찬호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가피모) 대표와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11시30분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염형철 사무총장은 "가습기살균제의 폐해와 옥시가 이를 조작·은폐하려 한 정황이 알려지면서 국민의 공분이 커지고 있다"며 "옥시의 이번 사과는 비난 여론을 잠재우고 검찰 수사를 회피하려고 급조한 이벤트"라고 비판했다.

이어 "22명이 사망한 롯데마트가 보상액으로 100억을 제시했는데 103명이 사망한 옥시 측도 100억의 기금을 조성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낮 12시30분에는 가피모와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옥시 영국본사 이사진 8명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이와 함께 당초 이달 30일로 예정된 집단 민사소송도 보름쯤 앞당겨 16일에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2001년 한국 옥시를 인수해 PHMG를 넣은 '뉴가습기당번'을 제조‧판매할 때 신제품 안전테스트가 필요했음에도 하지 않았다"면서 "11년간 판매과정에서도 아무런 안전점검을 하지 않은데 대한 직‧간접 지휘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정부의 조사에서만 확인된 제품 사용 사망자가 103명, 생존환자가 300명 등 403명이 옥시 제품으로 피해를 입었고 지금도 피해신고가 쇄도하고 있다"면서 "1998년부터 유럽연합에서 시행된 바이오사이드 안전관리제도를 왜 한국에서의 가습기살균제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적용하지 않았는지 철저히 파헤쳐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민사소송 대리인단으로 기자회견에 참석한 황정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변호사는 민사소송 날짜를 당긴 이유에 대해 "소송단 검토 결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가 발생한 지 오래됐고 사망자 소멸시효 문제 등이 있다고 판단돼 소장 접수를 앞당기기로 했다"며 "5월 9일까지 추가 원고단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 송덕만 기자 dm1782@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