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트럼프, 미·중 갈등속 'G7, 한국 초청' 속내는?
상태바
[FOCUS] 트럼프, 미·중 갈등속 'G7, 한국 초청' 속내는?
親미, '홍콩보안법 포섭이냐 vs 경제블록 구상이냐' 의견 분분
일본 아베, 한국 '반대냐 vs 지지대냐' 좀더 지켜 봐야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05.3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30일(현지시각)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예정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9월쯤으로 연기하고 이때 한국도 초청할 의사를 밝혔다.

올해 G7 의장국인 미국은 원래 한 달 뒤 워싱턴DC에서 대면 회의를 개최하려고 했지만 메르켈 독일 총리가 불참 의사를 밝히는 등 개최를 놓고 진통을 겪어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를 방문한 뒤 백악관으로 돌아오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에게 “현재 G7 형식은 매우 구식의 국가 그룹”이라며 “한국 외에도 비G7 국가인 호주, 러시아, 인도를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선진국 클럽’으로 불리는 G7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이 포함돼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G7 이외 국가를 초청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것에 대한 해석은 갈리고 있다. G7을 탈피하는 새로운 선진국 모임을 만들겠다는 것인지, 일시적으로 확대 정상회의를 개최하겠다는 뜻인지 불분명하다

그러나 한국의 참여가 확정된다면 그만큼 글로벌 위상이 높아질 것을 우려해 아시아 대표 회원국인 일본이 방해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그만큼 일본 입지가 줄어들거라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일본 경제가 흔들리고 아베 지지율이 27%대까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을 지지대로 사용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에 대해 백악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다른 나라를 추가하고 싶어 한다”고 로이터통신을 인용해 전했다. 명분은 G7 확대로 보이지만 실제는 중국과 거래 무역경제가 강한 비G7 국을 중심으로 '친미 세력' 을  확보 하려는 속내로 보인다. 미국내에서도 신뢰도가 떨어진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이 대선을 노린 정치쇼인지, 중국을 실제 압박하려는 카드로 활용 하려는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에 대한 의견도 크게 두가지로 갈리고 있다.

G7국가 정상회담 과거의 현재 사진
G7국가 정상회담 과거의 현재 사진

현재 홍콩 국가 보안법(홍콩보안법)을 두고 미·중 갈등이 격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트럼프가 비G7 국을 불러 들이겠다는 전략이 중국에 입장에서는 상당한 부담감을 안겨줄수 있기 때문이다.

또 앞서 중국을 고립시키려는 미국의 경제 전략을 실행 하기 위한 수순 작업에 들어 갈 전망도 흘러 나오고 있다. 미 정부는 '경제 번영 네트워크(Economic Prosperity Network)'라는 이름의 친미(親美) 경제 블록을 구상하기 위해 이번 G7 정상회담에 비G7 국을 끌어 들이며 첫 의제로 논의할 공산도 있다는 것이다.

결국 G7 회원국을 포함한 한국 호주 러시아 인도 등 미국이 믿을 수 있는 경제 국가들로 유도해 중국에 의존하는 세계 공급망을 재편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중국 싱크탱크들은 코로나로 촉발된 미·중 갈등이 '말의 전쟁'이 아닌 경제·안보 등 전 분야에 걸친 전쟁으로 바뀔 수 있다는 보고서를 내놓고 있다.

G7은 서방 선진 7개국을 말하는 것으로 1975년부터 강대국 친목모임으로 시작했다. 당시 중국은 서방 국가가 아니라 배제 됐다. 아시아에서는 중국이 성장하기전부터 만들어진 일본이 유일한 회원국으로 유지되고 있다.

G7국가 공통점은 친미·친서방적이면서 반서방 진영의 중국을 견제하고 있는 만큼, 이를 잘 알고 있는 중국도 실제로 미국이 압박용 국가들로 활용 할 것인가에 대해 지금은 관망하고 있는 분위기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