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확진자 561명···"최악의 상황 올수도" 경고
상태바
신규 확진자 561명···"최악의 상황 올수도" 경고
지역 감염 533명, 해외유입 28명
정세균 "최악의 상황 올수도" 경고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1.02.1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19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561명 늘었고 이 중 지역 감염 사례가 533명, 해외 유입은 28명이라고 밝혔다.

지역별 감염 사례를 보면 서울 177명, 경기 182명, 인천 37명 등 수도권만 396명이다. 비수도권에서도 경북이 22명, 충남 21명, 충북 18명, 부산 16명 등이다.

이날 수도권 선별검사소에사만 80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와 여전히 수도권에 감염 사례가 집중되고 있는 양상이다. 

여기다 설 연휴 동안 지역 곳곳에서 감염된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데다 공장 등 일터에서 집단 감염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기 때문에 확산세가 줄지 않고 있다고 방역당국은 분석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중대본은 경기도의 한 공장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사례를 언급하며, 전체 직원의 3분의 2가 넘는 110명이 한꺼번에 감염된 사례라고 밝혔다.

이어 대다수의 확진자가 외국인 노동자로 일터와 기숙사에서 함께 지내며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고, 외국인 노동자 대부분은 불법 체류 상태였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전문가들은 서둘러 확산세를 통제하지 못하면 최악의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한다"며 "대형병원을 비롯해 노동자들이 밀집한 생산현장, 가족모임 등 일상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계속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보름전 중대본 회의에서 외국인 노동자가 밀집한 일터나 지역을 사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선제검사 등을 실시해 예방조치에 나서 줄 것을 관계부처에 지시했으나 사실상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이는 지자체에서 방역 관리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는 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집단 감염이 발생한 공장에서 일하던 외국인노동자 대부분이 불법 체류자 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정 총리는 관계 당국에서 "실태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을 정식 문제 삼았다. 

정부는 '자율과 책임' 방역을 시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확진자가 증가세로 돌아서고 있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자영업자에게서 최근 감염 사례가 거의 나오지 않자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방역수칙을 스스로 실천 하려는 노력이 시작되고 있어 희망적"이라는 긍정적 평가도 이어졌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