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술래] 서울시, '노숙자 일자리 240개, 374명 참가' 자활
상태바
[공공술래] 서울시, '노숙자 일자리 240개, 374명 참가' 자활
서울시 "노숙인들에게 자활 기회 제공' 마련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0.06.05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본지의 5일 '공공술래' 지역은 서울의 노숙자 일자리 창출에 대한 훈훈한 얘기다.

서울시와 한국철도가 서울역 일대 노숙인들에게 6개월간 일자리와 임시주거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올해 7월부터 서울역 일대 노숙인 25명 등 영등포역, 청량리역 일대 노숙인 45명을 선발하여 안전교육 등 소정의 교육 이수 후 6개월간 한국철도에서 제공하는 일자리에 참여한다.

근로조건은 1일 3시간·20일로 월 60시간 근무에 주차, 월차 수당, 식대를 포함하여 월급 약 72만원 가량을 지급한다.

또한 시는 ‘희망의 친구들’ 참여자에게 6개월 간 월 25만원 내외의 임시주거서비스를 제공한다.

‘희망의 친구들’ 사업단은 시와 한국철도,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가 서울역 일대 노숙인들의 자활을 위해 만든 것으로 2012년부터 매년 약 20~30여 명의 노숙인들에게 6개월의 일자리와 임시주거를 제공해왔다.

시와 한국철도는 노숙인 일자리 창출사업을 매년 확대하고 있다. 2018년 청량리역 차수별 5명, 2019년 영등포역 차수별 15명 등 사업 운영지역을 점차 늘리는 중이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한국철도에 따르면 서울역 일대 노숙인들에게 제공한 총 일자리 수는 240개로 누적 참여인원 374명이다.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는 상담을 통해 일할 노숙인을 선정하고 주거, 업무, 안전, 소양 등 교육과 상담을 담당할 예정이다. 아울러 참여자들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자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지속적인 상담과 사례관리를 통해 기간 만료 후 민간취업 등 상위일자리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3시에 노숙인 일자리 창출 활성화를 위해 한국철도,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날 정진우 서울시 복지기획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운 여건에 있는 노숙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의 일자리 마련과 자활 지원을 위해 한국철도,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 지속하여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규영 한국철도 서울역장은 “서울역 광장에서 지내는 노숙인들도 자활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주변 환경미화 등 충분히 시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앞으로도 노숙인들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여 서울역을 더 쾌적하게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본지가 기획한 [공공술래]는 원래 '강강술래'에서 따온 유래어로, '공공단체를 순회하다' 는 뜻으로 순화시켜, 서울 경기 수도권을 비롯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벌어진 이슈를 담아 언제 어디서든 대중들에게 공공뉴스를 전달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