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냉동고추, '국산'으로 둔갑시켜 유통시킨 업자 검거
상태바
중국산 냉동고추, '국산'으로 둔갑시켜 유통시킨 업자 검거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11.0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청송=이재현 기자] 중국산 냉동고추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업자가 검거됐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은 3일 값싼 중국산 냉동고추를 고추가루로 만든 뒤 국내산과 섞어 원산지를 '국산 100%'로 속여 판매한 혐의(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위반)로 경북 청송군 청송읍 소재 농업회사법인 A업체의 실소유주 B모(64) 씨를 구속하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사진=방송캡처]
[사진=방송캡처]

농관원은 또 B씨와 공모한 혐의로 A업체 직원 1명도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농관원에 따르면 B씨는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산 냉동고추와 국내산 고추를 각각 50% 혼합하는 방식으로 고춧가루 30톤 시가 4억 8000만원 상당을 가공해 인터넷 쇼핑물에 '국내산 100%'로 속여 팔거나 거래처를 통해 시중에 유통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농관원 조사결과 B씨는 코로나19 상황에 외식이 줄어들고 가정에서 음식을 직접 조리하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재배농가와 직접 계약 생산', '어머니의 정성으로 우리 농산물을 이용해'라는 내용을 인터넷 판매 사이트에 게재하며 허위 광고를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또 농관원은 B씨가 수입업자로부터 거래내역이 없는 냉동고추를 사들인 뒤 국내산 건고추와 5대5 비율로 혼합가공해 고춧가루 1㎏당 1만6000원(시중가격 80% 이하 수준)에 직접 판매하며 단기간 많은 수익을 챙겨온 것으로 보고 있다.

농관원은 온라인 통신판매 중인 고춧가루에 대해 위법 사항을 분석하던 중 B씨의 혐의점을 발견해 지난 6월 24일 B씨 업체를 단속 적발했다.

농관원 관계자는 "이들은 건고추를 고춧가루로 가공하면 원산지 판별이 어렵다는 점을 악용했다"라며 "작업현장의 핵심 역할을 하는 공범(직원)은 측근으로 채용하며 거래내역을 조작하는 등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범행을 저질러왔다"라고 말했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