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불안 우울 '심리지원 서비스' 효과는 과연?
상태바
코로나19 불안 우울 '심리지원 서비스' 효과는 과연?
  • 정숙 기자
  • 승인 2021.01.0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정숙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불안과 우울한 마음을 심리지원하는 서비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로 불안, 우울 등 마음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대상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 직통번호(핫라인, 1577-0199)로 전화 하면 언제든지 정신건강전문요원과 상담을 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울증을 호소하는 지역민들을 위해 다양한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무안군청]
코로나19로 인해 우울증을 호소하는 지역민들을 위해 다양한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무안군청]

전국 229개 시군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24시간 운영 중이며 전화를 걸면 가까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결해 심리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상담결과 심리불안, 우울 등으로 지속적인 관리나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 심층상담을 연계하거나 지방자치단체가 시행중인 마음건강 주치의 등 정신건강 사업과 연계해 맞춤형 심리지원을 제공한다.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도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정신건강자가검진’, ‘마음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등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을 통해서 쉽고 간편하게 자신의 마음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고 심리적 안정을 얻는 방법을 훈련해 볼 수 있다.

또한,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본인이 직접, 언제든지 편리하게 전문가 심리상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해 접근성을 확대한다.

그동안 국민들이 심층상담을 받으려는 경우,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연계를 통해서만 가능했다.

앞으로는, 국가 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에 심리상담 신청을 하고 연락처를 남기면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등에 소속된 전문가가 24시간 이내 전화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비대면 심층상담을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지원에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한국심리학회,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소속의 정신의학과 전문의, 임상심리사 등이 함께한다.

또한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는 오는 8~20일까지 13일간 카카오톡에서 채널을 추가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행사(이벤트)를 실시한다.

한편, 국가트라우마센터,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참여하는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에서 확진자와 가족, 격리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리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 1월 29일부터 현재까지 심리상담 125만 건, 문자안내 리플릿 안내 등 정보제공 224만 건 등을 지원해 오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소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응인력에 대한 심리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대응인력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 직접 심층상담을 신청해 보다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으며, 국가 트라우마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진관리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감염병전담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 진료 업무 등에 종사하고 있는 대응인력을 위한 심리안정물품도 1월 중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정신건강정책관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고,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되고 있어, 물리적 방역뿐 아니라 심리 방역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면서 "코로나19로 인해 마음의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심리상담 전화나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등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스스로의 마음을 살펴보고, 마음 건강을 챙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정숙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