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남시청 추가 압수수색 실시…'황무성 사장 사퇴 압박' 수사 박차
상태바
검찰, 성남시청 추가 압수수색 실시…'황무성 사장 사퇴 압박' 수사 박차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1.11.0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성남=김민호 기자]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 압박'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퇴 압박이 당시 윗선인 성남시의 지시로 가해졌는지, 황 전 사장의 사기사건 피소로 인한 것인지 주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수사 초점이 어디로 향할지 주목된다.

검찰이 지난달 18일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 정보통신과 사무실 압수수색  모습 [사진=뉴스1]
검찰이 지난달 18일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 정보통신과 사무실 압수수색 모습 [사진=뉴스1]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지난달 29일부터 이날까지 성남시청 감사관실 예산재정과 직원 이메일, 정보통신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성남도개공 초대 사장인 황 전 사장이 대장동 개발사업 초기 '윗선' 압박으로 사퇴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감사 자료를 찾고 있다.

성남시가 황 전 사장에 대한 '표적 감사'를 지시했는지, 시장실이나 감사실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를 살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15일부터 수차례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지난 21일 시장실과 비서실에서 대장동 개발 관련 자료를 확보했고, 이후에도 여러 차례 정보통신과 등에 수사관을 보내 전자결재 문서와 이메일을 확보해왔다.

검찰은 지난 25일에는 이재명 전 시장과 은수미 현 시장, 정진상 전 정책실장, 비서실장 등의 이메일을 확보했다.

다만 성남시의 이메일 기록 보존 기간이 3년인 만큼, 2015년께 진행된 대장동 의혹 관련 자료 확보에는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황 전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유한기 전 성남도개공 개발사업본부장은 2015년 2월 6일 '시장님', '정 실장'을 여러 차례 언급하며 황 전 사장에게 사퇴를 종용했다.

이는 이재명 당시 시장과 그의 최측근 정진상 전 정책실장 등 '윗선'이 유한기 전 본부장을 앞세워 황 전 사장을 물러나게 했다는 의혹으로 번졌다.

유한기 전 본부장 측은 황 전 사장이 당시 사기 사건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었다며 공사와 황 전 사장의 명예를 위해 사퇴 이야기를 꺼낸 것이라고 반박했다.

황 전 사장은 사퇴 압박을 받을 당시 유한기 전 본부장이 재판 이야기를 꺼내지 않았다며 재반박했다.

한편, 의혹이 제기되자 한 시민단체는 유한기 전 본부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 전 실장, 이 전 시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강요 혐의에 이어 유동규 유한기 전 본부장이 황 전 사장의 사직서 서명을 조작했다며 사문서위조죄로도 고발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