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백신 접종 '가짜 뉴스' 엄정 대응
상태바
정부, 백신 접종 '가짜 뉴스' 엄정 대응
방역 방해와 국민 건강 위협
허위·가짜 뉴스 판단시 긴급심의 삭제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1.01.2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유전자 변형' 괴담, '신체 조종' 음모론 등 가짜 뉴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관계 부처와 함께 엄충 대처해 나기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전날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로부터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허위·조작 정보 대응 현황 및 계획’을 보고 받은 회의 자리에서 이같은 대책 방안을 논의 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에 대해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통해 "방통위는 최근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가 확산되면서 백신접종 관련 방역활동을 방해하고, 국민 건강을 위협할 우려가 커짐에 따라 가짜뉴스 대응을 더욱 엄중히 해나갈 예정"이라고 경고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사진=뉴스1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사진=뉴스1

일단 정부의 대응 방법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가짜 뉴스와 관련해 질병청과 전문 의료기관 등에 신속히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긴급 심의를 거쳐 가짜 뉴스로 판명될 경우 신속한 삭제·차단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정부가 백신 접종을 코앞에 두고 예방접종이 차질 없도록 적시성 있는 대응이 필요하단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손 반장은 "최근 구성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내에 방통위, 복지부, 문체부, 질병청, 식약처, 경찰청 6개 기관이 참여하는 ‘홍보 및 가짜뉴스 대응협의회’를 두고 백신 가짜뉴스에 대한 모니터링부터 사실관계 확인, 심의 및 조치 등 전 과정에서 유기적으로 협력·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중대본 차원에서 백신 접종 관련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한 보도 및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달 될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가짜 뉴스에 대한 팩트체크 기사가 보도 될수 있도록 방송사에도 협조를 요청한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는 당장 이르면 다음달 2월부터 백신 도입 및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국민적 불안감을 조성하고 불신을 일이켜 백신 접종이 차질을 빚을 수도 있는 허위·가짜 뉴스에 강력 대응하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앞서 정부는 백신 접종이 유전자를 변형시킨다든지, 신체를 조종한다는 등 가짜 뉴스가 퍼지고 있다며 우려했다. 이같은 가짜뉴스가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보고,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정부의 뜻이 반영 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예방접종 시행 계획을 확정해 오는 28일 발표한다. 이 계획에는 접종 대상과 대상별 접종 시기, 접종 방법 등이 담길 예정이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