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정부, 첫 백신 접종률 '93%↑'···"의혹은 여전"
상태바
[분석] 정부, 첫 백신 접종률 '93%↑'···"의혹은 여전"
사전 접종률 93% "맞겠다" 동의
논란 속 "높은 접종률" 왜?
'거부 사유' 조사 안한 이유가?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1.02.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국내 1호'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정부는 오는 26일부터 전국 만 65세 이상의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5873곳, 27만2131명을 대상으로 첫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다. 

  사전 접종률 93% "맞겠다" 동의

앞서 정부가 이들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사전 예약 신청을 받았는데, 요양병원 환자가 90%, 의료진 종사자 94%, 요양시설 입소자·종사자 각각 95%를 넘기면서 높은 접종 예약률을 보였다.

이로써 "백신 주사를 맞겠다"는 평균 접종률 93%를 넘기면서, 효과·안전성 논란에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투여를 받겠다"는 예비 접종자가 대부분이었다.

난 9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종합암예방접종센터에서 열린 백신 접종 모의 훈련에서 의료진이 훈련 참가자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난 9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종합암예방접종센터에서 열린 백신 접종 모의 훈련에서 의료진이 훈련 참가자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체 30만8000 명 가운데 28만9000여 명(93.6%)이 백신 접종에 동의 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빠르면 3월 초 공급될 화이자 백신을 우선 접종하겠다는 코로나19 의료진도 94% 이상 동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날 0시 기준으로 전국 요양병원, 노인요양시설, 정신요양·재활시설에서 접종대상자로 등록된 36만6959명 중 93.8%인 34만4181명이 예방접종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논란 속 "높은 접종률" 왜?

특이한 점은 이들 대부분에게 첫 접종이 시작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 효능·안전성 논란에도 이처럼 높은 접종률을 보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요양병원·요양시설의 종사자와 환자들에게서 집단감염 사례가 끊이질 않는데다 위중등 환자가 많고 사망자가 대폭 늘면서 불안감이 커져 백신 접종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기다 외국의 경우 백신 접종이 이미 상당히 진행 되고 있는데, "우리 한국만 접종이 늦어지고 있다"는 우려의 분위기가 접종을 재촉했다는 진단이 나온다.

하지만 방역당국이 내놓은 백신 사전 예약률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선호한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지 않은 것은 못내 아쉬움으로 남았다. 즉, 정부가 "93%의 높은 접종 예약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희망자와 관계가 없다"고 혼란스럽지 않은 명쾌한 답변을 내놨어야 했다는 뜻이다. 

이는 가뜩이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안전성 논란 속에서 이 말을 꺼내 굳이 "불안감을 키울 필요가 있겠느냐"는 의미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아울러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우려와 불신에 대해 그동안 줄기차게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설득해 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최근 고령층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유보 결정을 계기로, 백신의 안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실제로 전 세계 50개국에서 이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승인을 마쳤고, 세계보건기구(WHO)도 긴급사용을 승인 하기도 했다. 

다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개발 제약사는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임상시험 참가자가 적다 보니 그 효과성을 충분히 입증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이에 결과가 나오는 데로 공개할 것이라고 안심 시켰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독려해 왔다.

  '거부 사유' 조사 안한 이유가?

반면 아직까지 사전 백신 접종을 신청하지 않은 대상자에 대해 정부가 이를 거부하고 있는 사유를 명확히 파악 하지는 않은 상태다. 굳이 들추면서까지 더욱 혼란스러운 상황을 만들지 않겠다는 의도도 숨어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아마도 이들 중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지 않겠다"고 하는 대상자도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이들 중 일부는 추후 화이자나 모더나, 존슨앤존슨, 노바백스 등 2분기에 들여올 백신에 대해 접종할 가능성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신청하지 않은 예비 접종자는 국민 접종이 모두 끝난 11월 이후에 추가로 맞는 게 원칙이나, 접종 후 남은 잔류 백신에 한해 재신청이 가능하다는 게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이날 정부의 폭표가 전 국민 백신 접종인 만큼 "이들의 접종 거부 사유에 대한 조사가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해 별도로 조사는 하지 않았다. 이 대목에서 구체적 거부 사유를 파악하지 않았다는 점에 아직 풀리지 않은 의혹이 남아 있는 상태다. 

정부는 당장 오는 26일 부터 시작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이르면 이달 말 도입될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다음달까지 끝낸다는 계획이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